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의회 산하 '톰 란토스 인권위원회' “북한과의 협상에 인권 문제도 포함돼야”

배셰태 2018. 10. 17. 05:49

톰 란토스 인권위원회 “북한과의 협상에 인권 문제도 포함돼야”

VOA 뉴스 2018.10.17 이연철 기자

https://www.voakorea.com/a/4616267.html

 

미 의회 산하 '톰 란토스 인권위원회' 공동의장인 짐 맥거번 민주당 하원의원과 랜디 헐트그린 공화당 하원의원.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가 현재 진행 중인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인권 문제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의회 내 초당적 기구인 톰 란토스 인권위원회가 권고했습니다. 또한, 현재 공석 중인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임명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중략>

 

톰 란토스 인권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랜디 헐트그린 공화당 하원의원과 민주당의 짐 맥거번 하원의원이 16일 공동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과의 협상에 인권 문제를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두 의원은 미국과 역내 동맹국들의 안전과 안보를 지키기 위해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 같은 목적을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고 검증 가능한 북한과의 비핵화 합의에 인권 지표들을 포함시키는 것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며, 그 같은 합의의 장기적 성공을 촉진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화당 측 공동위원장인 헐트그랜 의원은 지난 달 열린 북한인권 관련 청문회에서도 비핵화 협상에 포함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