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주일 미군기지에 앞으론 한국인 출입 엄격 통제”■■

배셰태 2018. 10. 16. 16:21

美 “駐日미군기지에 한국인 출입도 엄격 통제”...돌연 방침 변경

펜앤드마이크 2018.10.16 양연희 기자

http://www.pennm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10851

 

"한국, 주일미군기지에 앞으론 출입 통제"

"미군, 출입 제재 대상에 북한·중국·러시아·이란·한국 등 50개국 포함시켜"...美성조지 보도

 

일본 요코타 공군 기지(스타즈 앤드 스트라이프 화면 캡처)

 

미군이 주일(駐日) 미군기지 방문을 원하는 한국인에 대해 별도의 추가 확인절차를 거치도록 명령했다고 미군 기관지 성조지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성조지는 최근 기지 방문 시 별도의 조치가 필요한 출입 제재 대상 국적에 ‘미국의 오랜 동맹국’인 한국을 포함시켰다고 밝혔다. 한국은 북한, 중국, 러시아, 이란, 아프가니스탄 등 50개국과 함께 명단에 올랐다. 주일 미군은 이 같은 조치 이유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한국에 대한 미군의 인식 변화와 관련이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따라 한국 국적의 국민은 주일 미군기지에서 친구를 만나거나 행사에 참석을 원하는 경우 추가 심사를 거쳐야만 한다. 한 달 전만 해도 한국인은 미군 관계자가 에스코트하거나 공식 초청을 받으면 사진 촬영 등 간단한 확인 절차 후 주일 미군기지에 들어갈 수 있었다.

 

세계 각국에 기지를 둔 미군은 기지 방문자를 국적에 따라 구분해 출입을 통제한다. 부대 보안, 방첩, 테러예방 등이 이유다. 주한미군의 경우 북한, 이란 국민 등에 대해 기지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

 

..이하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