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도널드 트럼프, 미국과 갈등 빚은 터키에 관세 2배로 올려...리라貨 폭락

배세태 2018. 8. 11. 20:46

트럼프, 미국과 갈등 빚은 터키에 관세 2배로 올려...터키 리라貨 폭락

펜앤드마이 2018.08.11 성기웅 기자

http://www.pennm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8784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국민들에 "금·달러 팔아 리라화 사라" 읍소

美-터키, 미국인 목사 구금·무역분쟁·시리아 사태 등으로 갈등 고조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 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터키에 대해 철강과 알루미늄의 관세를 2배로 부과하는 것을 방금 전 허가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터리 리라화는 우리의 매우 강한 달러에 대해 급속하게 하락하고 있다! (터키산)알루미늄(관세)은 이제 20%가 되고, 철강(관세)은 50%가 될 것이다. 터키와 우리의 관계는 현재 좋지 않다"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 6월에도 터키산 철강·알루미늄에 고율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이에 터키는 상응하는 관세로 대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함께 사상 최저치로 곤두박질하는 등 불안이 지속하는 터키 리라화에 대해 "그들의 통화인 리라가 우리의 강한 달러 대비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재 터키와의 관계는 좋지 않다"고 말해 양국 관계가 악화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미국과 터키는 미국인 목사 구금, 무역분쟁, 시리아 사태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