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댄 코츠 DNI 국장 “북한, 극적인 행동 변화 아직 없어...일부 활동 지속 중”

배셰태 2018. 7. 14. 05:39

코츠 DNI 국장 “북한, 극적인 행동 변화 아직 없어...일부 활동 지속 중”

VOA 뉴스 2018.07.14 김영남 기자

https://www.voakorea.com/a/4481913.html

 

댄 코츠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오른쪽)이 13일 허드슨 연구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사회자와 대담하고 있다.

 

댄 코츠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북한이 미-북 회담 이후에도 일부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며 아직까지 극적인 행동 변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협상 초기 단계에 북한 문제가 어떻게 될지 확정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습니다.

 

<중략>

 

허드슨 연구소에서 13일 열린 토론회에 참석한 코츠 국장은 미-북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행동에 극적인 변화가 있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최근 북한 관련 보도 중 일부는 정확하지 않았고 일부는 정확했다며, 북한에서 어떤 활동이 계속되고 있지만 그 중 일부는 검증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코츠 국장은 따라서 미-북 회담 이전과 이후 모두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략>

 

하지만 아직 시작 단계에 있다며 계속 평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역시 협상의 초기 단계인 현 상황에서 그냥 다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어떻게 진행될 지 지켜볼 것이라며 북한이 어떻게 할 것인지 여부를 현시점에서 확정적으로 판단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덧붙였습니다.

 

코츠 국장은 또 이날 미국의 디지털 사회기반시설이 사실상 공격을 받고 있다며 최악의 가해자로 러시아와 중국, 이란, 그리고 북한을 꼽았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