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생활경제 이야기] 소셜커머스

배세태 2010. 12. 19. 11:19

[생활경제 이야기] 소셜커머스

매일경제 칼럼 2010.12.17 (금)

 

SNS + 쇼핑몰…공동구매로 반값이상 할인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가 인기다. 국내에 첫선을 보인 지 반년 만에 50개가 넘는 소셜커머스 회사가 생겨났다.

소셜커머스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쇼핑몰이 결합한 신개념 전자상거래 사업이다. 하루 한 가지 상품과 서비스를 파격 할인가에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SNS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은 일정 인원 이상이 참여하면 회사는 하루에 정해진 한 상품을 50% 이상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소비자는 공동으로 구매한다. 매일 한 가지씩 다른 상품을 판매한다는 의미에서 `원어데이(One a day) 쇼핑몰`로도 불린다.

일반적으로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연동형 등 4가지 형태가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공동구매를 유도하고 할인쿠폰을 판매하는 방식이 대세다.

소셜커머스는 주로 지역 기반 서비스 상품을 판매한다. 레스토랑 식사권, 공연ㆍ전시 관람권,여행ㆍ레저 상품권 등이 주요 품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