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방송통신위원회와 만 12세~49세의 국내 인터넷 이용자 224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마이크로블로그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짧은 메시지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마이크로블로그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 여론 광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마이크로블로그: 한두 문장 정도의 짧은 메시지를 이용하여 여러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블로그의 한 종류로, 미니블로그(miniblog)라고도 불린다. 웹상에서 지인과의 인간관계를 강화시키고 또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인 ‘소셜네트워크’의 일종이다. [네이버백과사전 참조]
|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의 12.4%가 마이크로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었다. 여성(10.8%) 보다는 남성 이용률이 높았고, 12~19세(12.4%) 30대(11.9%) 40대(10.6%) 순으로 조사됐다.
이용자의 46.7%가 하루 1번 이상 마이크로블로그를 이용하고 있으며, 일평균 이용 시간은 16.5분이었다.
접속 기기는 90.8%가 데스크탑PC 및 노트북PC 등의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다는 응답자도 25.9%나 됐다.
접속 기기는 90.8%가 데스크탑PC 및 노트북PC 등의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다는 응답자도 25.9%나 됐다.
마이크로블로그 가입자의 대부분이‘타인의 게시물을 읽는다(99.1%)’고 답했으며,‘ 타인의 게시물에 답변∙관련 정보를 게시한다’고 답한 응답자도 50%에 이르렀다.
마이크로블로그 가입자의 37.7%가 하루 1번 이상 게시물을 등록하거나 공유(재전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평균 2.1개를 게시하고 있었다.
'시사정보 큐레이션 > ICT·녹색·BT·NT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년 소셜미디어 6대 트렌드 (0) | 2010.12.19 |
---|---|
[생활경제 이야기] 소셜커머스 (0) | 2010.12.19 |
[스크랩] 2011년 방송통신이 중심이 되는 `스마트시대`를 열겠습니다!!! (0) | 2010.12.19 |
[스크랩] TV의반란! 스마트TV와 TV아이튠즈의 성공가능성 (0) | 2010.12.19 |
[스크랩] 3년 반만에 마무리된 `한미 FTA` 이모저모 (0) | 2010.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