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국무부, 북한 ICBM 도발에 "대규모 군사대응 직면할 것"●●

배셰태 2017. 11. 30. 09:26

국무부, 북한 ICBM 도발에 "미국 위협하면 대규모 군사대응 직면할 것

VOA 뉴스 2017.11.30 백성원 기자

https://www.voakorea.com/a/4142522.html

 

<중략>이미지

 

미국 국무부는 미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다는 북한의 주장에, 미국을 위협하면 군사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비핵화만이 북한의 유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중략>

 

미국이나 괌을 포함한 미 영토, 혹은 미 동맹국들에 대한 어떤 위협도 대규모 군사적 대응에 직면할 것이며, 이는 효과적이고 압도적 대응이 될 것이라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중략>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29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이 이날 새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뒤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경고했습니다.

 

애덤스 대변인은 미국이 북한의 불법적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의 개발을 계속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과 전 세계는 오랫동안 말해왔듯이 북한을 절대 핵 보유국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략>

 

이어 북한 정권이 추구해온 안전을 얻기 위한 유일한 길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뿐이라며, 미국이 북한 정권을 신뢰할만한 비핵화 협상에 복귀시키기 위한 국제적 압박 캠페인을 벌이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략>

 

미국은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위한 북한의 불법 자금 조성을 어렵게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다자적, 독자적 행동을 취할 것이며, 장소와 국적을 불문하고 그렇게 할 것이라는 겁니다.

 

북한이 29일 새벽에 실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5형' 발사 모습을 관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