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최고 수위 제재 나올 것”●●

배셰태 2017. 11. 21. 07:50

트럼프 대통령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최고 수위 제재 나올 것”

VOA 뉴스 2017.11.21 함지하 기자

https://www.voakorea.com/a/4126882.html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발표했다. 왼쪽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전격 재지정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저지른 테러 행위를 지목하면서 초강력 추가 대북제재를 예고했습니다.

 

<중략>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백악관 참모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결정이 이미 오래 전, 특히 여러 해 전에 이뤄졌어야 한다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미국,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www.voakorea.com/a/4127327.html

 

북한의 테러지원국 지정은 지난 2008년 해제된 이후 9년 만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테러 행위 때문에 이번 조치가 취해졌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략>

 

북한은 핵을 통해 전 세계를 위협하는 것 외에도 반복적으로 국제테러 행위를 지원해 왔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여기에는 해외 영토에서 일어난 암살사건이 포함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올해 2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씨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북한 외교관 등에 의해 살해된 사건을 언급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 이번 조치는 훌륭한 젊은이인 오토 웜비어와 북한의 억압에 잔인하게 영향을 받은 그 외 수없이 많은 사람들을 생각하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는 지난 6월 의식불명 상태에서 석방됐지만 엿새 만에 사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조치에 맞춰 미국 정부의 추가 제재와 처벌이 북한은 물론 관련자들에게 부과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