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JTBC 사냥감] 미래미디어포럼 “언론-검찰 손잡으면 당신도 ‘정유라’”

배셰태 2017. 1. 4. 13:29

미래미디어포럼, “언론-검찰 손잡으면 당신도 ‘정유라’”

미디어워치 2017.01.04 박필선 기자

http://mediawatch.kr/mobile/article.html?no=251164

 

“‘국가권력으로부터의 인권 기본권 침해 감시’ 등지고 다른 사냥감 찾을 것”

 

언론이 검찰 등 수사기관과 손잡고 개인을 공격하면 누구나 ‘제 2의 정유라’가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전현직 언론인단체 미래미디어포럼(회장 이상로)은 4일 논평을 통해, “검찰과 언론은 결코 당신들 편이 아니라는 사실…검찰과 언론은 언제든지 당신도 겨냥할 수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미래미디어포럼은 ‘JTBC기자의 정유라 덴마크 경찰신고’를 언급하며, “언론은 검찰로부터 발부받은 사실상의 사전 구속영장을 들고 덴마크까지 날아가 영장을 집행했다”면서, “해당 언론사에서는 정유라씨의 영장집행을 마치 무용담처럼 방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 언론에게 정유라씨는 이제 취재(取材) 대상이 아니라 증오(憎惡)의 대상”이라며, 국가권력으로부터의 인권과 기본권 침해를 감시하는 언론이 소임을 다하지 않는 이상 언론은 다른 사냥감을 찾아나선다고 강조했다.

 

 

-이하 미래미디어포럼 논평 전문-

 

언론이 수사기관과 손을 잡으면 당신은 위험해집니다

 

<중략>


2017년 1월 4일

미래미디어포럼

 

*미래미디어포럼: 바람직한 미디어세상을 연구하는 전·현직 언론인들의 모임입니다. 회장은

이상로(citylovelee@hanmail.net)이며 MBC출신의 대학교수입니다.

==========================

[참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