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대한민국 Industry 4.0 공유경제 국가 전략 제안 - 경제패러다임의 변신
인데일리 2016.09.02 조병완 한양대 교수
1991년 8월1일 팀베르너리는 World Wide Web(WWW)을 개발하면서 유·무선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 24시간 언제나 사람들이 각종 필요한 정보를 공유, 검색할 수 있는 전세계적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1:1 물물교환 방식의 대면경제에서, 1:불특정다수의 고객 아닌, 가입자 또는 참여자 중심의 놀라운 경제마케팅으로,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의 무한변신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1991년 미국의 마크와이저에 의해 도입된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시간, 장소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어떻게든 각종 필요한 정보, 콘텐츠를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네트워크 환경으로, 기존 경제패턴의 일정한 시간, 장소(공간)에 이루어지던 생산(자), 소비(자), 영업, 마케팅, 홍보 등 경제형태의 주요행위, 방법론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유비쿼터스에 의해 새로운 형태의 유비쿼터스 경제 시대의 도래를 예고하고 있다.
Web 2.0는 정보검색용 초기인터넷 Web1.0 의 진화모델로, 과거 일방적으로 일방향으로 정보(상품)를 전달(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상에서, 양방향으로 정보(상품)를 주고받고, 공유하며, 참여하는 새로운 인터넷 환경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함께 참여, 개방, 공유함로써, 구글의 구글맵, 네이버, 다음의 신지식, 지도검색, 블로그, UCC, U-Tube,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SNS를 통해 모두가 함께 참여, 개방, 공유하는 공유경제 시대 가 도래하고 있다.
최근에는 GPS 를 통한 위치기반 서비스의 등장으로 서비스 또는 상품 제공자와 소비자가 컴퓨터 속의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에서 양방향으로 경제 행위의 최적화를 구현하는 O2O(Online to Offline) 경제 도 활성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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