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인스타그램, '패션 민주주의'를 낳다
조선일보 2016.05.02(월) 변희원 기자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5/02/2016050200070.html
인스타그램 패션디렉터 에바 첸
"해시태그, 여느 광고보다 강력… 이야기·소통 원하는 소비자 충족"
57만명이 넘는 팔로어를 거느린 에바 첸의 인스타그램. 그는 택시 뒷좌석에서 자신의 다리와 신발, 가방, 과일을 함께 찍은 사진을 매일 올리다시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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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여느 광고나 패션지 기사보다 강력하다. 짧은 한마디를 덧붙여 사진의 의미를 보여주는 기호 '#'는 트렌드의 상징이자, 마케팅의 신세계다. 전 세계 사용자가 올리는 하루 8000만장의 사진을 통해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 유행의 흐름을 한눈에 읽을 수 있다. 2010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지난해 4억명을 넘었다. 인스타그램은 지난 3월 한국에서 월 1회 이상 서비스를 사용한 월 활동사용자(Monthly Active User)가 600만명이 넘었다고 밝혔다.
지난달 말 열린 콘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인스타그램 패션 디렉터 에바 첸(36)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는 패션을 민주적으로 만들 것이다"라고 했다. 패션지 편집장 출신인 첸은 브랜드나 디자이너들이 인스타그램의 사진, 동영상 기능을 이용해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일을 한다. 예를 들어 마크 제이콥스가 이번 시즌에 왜 베트 미들러를 광고 모델로 내세웠으며, 이 둘은 어떤 인연을 갖고 있는지를 사진, 동영상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그는 "이제 소비자들은 브랜드에서 일방적으로 메시지나 이미지를 전달하는 광고는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야기와 소통을 원한다"고 했다.
디자이너 알렉산더 왕은 지난해 발표한 10주년 컬렉션을 구성할 시즌 최고의 옷을 인스타그램 반응으로 선정했다. 인스타그램으로만 패션쇼를 하는 디자이너도 있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컬렉션을 공개하고 판매를 하는 브랜드도 있다. 왕은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즉각적이며 민주적인 방식이다"라고 했다. 첸은 "예전에는 패션계를 100명 정도가 움직였다면, 이제는 수백만명 넘는 사람이 같은 정보와 이야기를 공유한다. 인스타그램은 패션계 장막을 벗기는 밧줄 같은 역할을 한다"고 했다.
'패션 민주주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생산자에게도 해당한다. 인스타그램 사용자 중 75%가 미국 외 지역 사용자.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보다 유행을 전파하는 데 더 유리한 이유는 언어 장벽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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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도서]
오가닉 미디어
-연결이 지배하는 미디어 세상
윤지영 지음 | 출판사 21세기북스 | 2014.02.21
http://blog.daum.net/bstaebst/11803
[책소개]
미디어가 사회, 경제, 문화의 경계를 허문다!
『오가닉 미디어』는 관계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 살아서 진화하는 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다. 이 책에서 말하는 '오가닉 미디어(organic media)'란, 사용자 참여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자 네트워크다. 사람들의 참여로 시작해서 그 결과 사용자 간의 관계를 얻는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가 성장하는 모델이라는 점이 핵심이다.
이 책은 미디어를 해부하고 사용자를 들여다보고 매개와 네트워크라는 새로운 틀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고 사고를 전환시킨다. 즉, 오가닉 미디어에서 콘텐츠는 성장하고, 성장은 사용자의 매개 행위가 만든다는 것. 그리고 이러한 매개 행위는 미디어 질서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낸다고 말한다.
오가닉 비즈니스
노상규 지음 | 오가닉미디어랩 펴냄 | 2016.02.21 출간
http://blog.daum.net/bstaebst/17016
[책소개]
『오가닉 비즈니스』는 연결이 지배하는 세상의 비즈니스 본질에 대해 살펴본다. 오가닉 비즈니스는 살아 있는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비즈니스에 접근한다. 즉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우버 등이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가치를 만들며, 어떻게 돈을 버는지 그 원리와 구조를 오가닉 비즈니스 관점에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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