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국은 이미 따라잡았다.. 10년안에 일본·독일 잡겠다"
조선일보 2016.04.19(화) 이성훈 기자
http://m.media.daum.net/m/media/world/newsview/20160419030713516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4/19/2016041900145.html
['made in Korea' 신화가 저문다 - 조선일보·서울대 工大 공동기획]
- 중국에 추월 허용한 한국
작년 中정부 '제조 2025' 발표.. 한국을 중국과 같은 '3그룹'에
첨단 무인車기술 한국보다 앞서.. 글로벌 IT시장도 中기업이 주도
지난주 중국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 도심에는 운전자 없이 주행하는 두 대의 승용차가 등장했다. 중국 토종 자동차 기업 '창안(長安)기차'가 자체 기술로 만든 무인차였다. 중국 중부 대륙의 충칭(重慶)을 출발한 이 차들은 쓰촨(四川)~산시(陝西)~허난(河南)~허베이(河北)성을 거쳐 지난 17일 베이징에 입성했다. 무려 2000㎞를 운전자 없이 주행한 것이다.
중국의 무인차 개발 프로젝트를 이끄는 리위성(黎予生) 박사는 "고속도로 주행이 가능한 무인차는 2018년, 도심의 복잡한 도로를 달리는 무인차는 2025년부터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 우리나라의 무인차 기술은 아직 초보 단계다. 지난해 11월 현대자동차가 서울 영동대교 북단에서 삼성동 코엑스까지 3㎞ 구간을 시험 주행했다. 완전 무인차를 개발해 상용화하는 시기는 2030년으로 잡고 있다.
◇첨단 기업 육성 나선 중국
중국 제조업의 발전 속도는 이미 우리의 상식을 넘어서고 있다. 제조업을 중심으로 '기술 굴기'에 나선 중국의 목표는 더 이상 '한국'이 아니다.
지난해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이른바 '중국제조(中國製造) 2025' 계획을 발표하면서 2025년까지 일본과 독일(2그룹)을 따라잡고, 2045년에는 미국(1그룹)을 따라잡는 것으로 목표를 잡았다. 이 계획에서 한국은 중국과 같은 '3그룹'으로 분류했다.
이현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중국은 이미 한국의 제조 기술력을 따라잡았다고 판단하는 것"이라며 "첨단 기술로 무장한 중국은 우리 기업들에 치명적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주요 전시회에서도 이젠 중국이 한국을 밀어내고 무대 중앙을 점령하고 있다...(중략) 국내 한 가전업체 사장은 "이제 한국과 중국 업체들의 기술력 차이는 거의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첨단 분야의 한·중 기술 격차 1.7년
..이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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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도서]
축적의 시간
- 서울공대 26명의 석학이 던지는 한국 산업의 미래를 위한 제언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지음 | 지식노마드 펴냄 | 2015.09.25 출간
http://blog.daum.net/bstaebst/16042
[책소개]
핵심은 창조적 개념설계 역량을 가능케 하는 축적된 경험지식에 있다!
『축적의 시간』은 서울공대 26명의 석학들이 던지는 한국 산업의 미래를 위한 제언을 담은 책이다. 각 분야 전문가들과 집중 인터뷰를 통해 오늘날 한국의 산업 전체가 당면하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의 원인을 균형있게 파악하고, 처방 또한 특정한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국가적 차원의 키워드를 제시한다.
이 책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공통으로 지적하는 현상은 창의적이고 근본적으로 새로운 개념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 즉 ‘개념설계’ 역량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이는 오랜 기간의 시행착오를 전제로 도전과 실패를 거듭하면서 축적하지 않고서는 얻을 수 없는 창조적 역량이다. 이에 ‘축적’이라는 키워드를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공통 키워드 추출의 결과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 전체가 얻을 수 있는 유용한 통찰을 정리하였다. 또한 유사한 산업 분야별로 개별 인터뷰의 내용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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