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이주열 한은 총재 “제4차 산업혁명 빠르게 진전…교육의 획기적 변화 필요”

배셰태 2016. 3. 25. 11:29

이주열 “4차 산업혁명 빠르게 진전…교육의 획기적 변화 필요”

헤럴드경제 2016.03.25(금) 강승연 기자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60325000077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5일 ‘4차 산업혁명’이 빠른 속도로 진전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기술변화 속도가 예상을 뛰어넘어 빨라지고 있는 만큼 하루 빨리 미래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최근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빠른 진전으로 향후 일자리 시장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세간의 논의에 대해 주목했다. 인공지능이 현존하는 직업의 절반 정도를 대체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나 현재 유망한 직업 중 상당수가 쇠퇴할 것이라는 예측에 대해 언급했다.

이 총재는 이 같은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제도의 획기적 변화를 주문했다. 그는 “현재의 교육체계는 현존하는 직업군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단순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어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키우는 데는 많은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앞으로 우리 교육제도는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적응할 수 있도록 창조적 사고능력을 키워줌으로써 새로운 직업을 스스로 발굴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방향으로 개편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