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대학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계획

배셰태 2015. 12. 15. 15:55

대학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어떻게 하면 되나?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는가 뿐 아니라 어떻게 배우는가를 가르쳤다

인데일리 2015.12.14(월) 박영숙《유엔미래보고서2045》 저자 / 유엔미래포럼 대표

http://www.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3&nScate=1&nIdx=30126&cpage=1&nType=1

 

대학 교육이 오히려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 이러한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계획

스티븐 코슬린 2015. 11. 24

 

대학교육은 대개 다음 세 가지 방식으로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1. 대학교육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한 후에 성공적으로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지 못한다.

2. 대학에 다니는 경비가 상당해서 학생들은 빚을 지게 되거나 학교에 다니는 동안 일을 하게 만든다. (두 가지 다인 경우도 많다)

3. 많은 학생들은 학교를 중퇴하거나 수업에 참석하지 않는다.

 

이는 새로운 사실이 아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러한 도전 과제를 거의 변경할 수 없는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그럴 필요는 없다. 우리는 학습 방법과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변경하고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이용하여 이러한 흐름을 바꿀 수 있다. 내가 속해 있는 기관인 미네르바(Minerva) 스쿨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일하고 있다. 여기에 몇 가지 해법이 있으며 우리는 21세기 대학 교육이 보다 효과적이 되기를 희망한다.

 

대학 졸업 후의 인생을 준비시키기

 

<중략>

 

수업시간 중 강의는 ‘No', 능동학습을 만든다.

 

<중략>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기술, 진보의 측정과 경험의 확대

 

미네르바 스쿨의 모든 수업은 클라우드 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한다. 이 시스템은 오로지 액티브러닝 포럼(ALF : Active Learning Forum)을 위해 개발된 것이다. 우리는 두 가지 이유에서 액티브러닝 포럼을 사용한다. 첫째, 이 시스템은 교수와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준다. 특히 능동학습에 이용하면 학습의 과학을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신속한 피드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모든 수업을 녹화하여 교수진에게 학생들을 평가하고 수업 후에 곧바로 피드백을 줄 수 있다.

 

둘째, 액티브러닝 포럼은 세계 어디서나 강의를 하거나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 같은 세미나에 다른 도시에 사는 학생들이 참여하여 비교/대조되는 경험을 나눌 수 있다는 뜻이다. 또한 세계 어디에서나 최고의 교수진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용의 절약과 학생 참여의 증가

 

마지막으로, 한 걸음 물러나 넓은 관점에서 미네르바 스쿨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시작 부분에서 말했듯이 대학 교육은 대개 다음 세 가지 방식으로 학생들을 실패하게 만든다.

 

첫째, 대학교육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한 후의 성공적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지 못한다. 우리는 미네르바 스쿨을 통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둘째, 대학에 다니는 경비가 상당해서 학생들은 빚을 지게 되거나 학교에 다니는 동안 일을 하게 만든다. 우리와 비슷한 교육기관들은 우리보다 4배 정도 더 많은 학비를 부과하고 있다. 우리는 건물을 소유하거나 스포츠 팀 등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우리는 훨씬 적은 경비를 사용하면서도 더욱 친밀하고 수준 높은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많은 학생들은 학교를 중퇴하거나 수업에 참석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시험에만 나타나기도 한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작은 교실, 친밀한 세미나, 적극적인 참여, 기대를 낮추는 것이 아니라 기대 수준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에게 전 세계를 여행하고 살게 하는 것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여 전문가가 되기 위한 여정을 계속할 수 있게 한다.

 

우리는 21세기를 위해 철저한 학업, 작은 세미나, 4년간에 걸친 몰입적인 글로벌 학습을 결합하여 미네르바 스쿨을 만들었다. 우리는 학생들이 무엇을 배우는가 뿐 아니라 어떻게 배우는가를 변화시켰다. 그러나 우리의 성공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졸업한 학생들이 성공할 수 있는가에, 학교에서 잘하는 것만이 아니라 졸업 후에 전문 직업인으로, 개인으로 좋은 인생을 살아가는가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