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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하는 쇼핑몰의 특징 8가지

배셰태 2010. 9. 18. 13:02

"온라인 쇼핑몰 이렇게 하면 100% 실패한다”

머니투데이 경제 2010.09.17 (금)

 

온라인 쇼핑몰이 소자본 창업아이템으로 인기를 끌면서 자신의 가게를 내려는 사람이 매년 늘고 있다. 창업비용이 적긴 하지만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하는 사례를 배워서 적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패하는 사례를 배워서 피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심플렉스인터넷(대표 이재석)을 통해 ‘실패하는 쇼핑몰의 특징 8가지’ 를 분석해 봤다.

◇ 무조건 열심히 하면 된다(?)

 

=온라인 쇼핑몰은 이제 부업 개념에서 어엿한 사업이나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판가름을 내야겠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할 때 창업자의 의지와 노력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창업자는 성공할 수 있다는 자기암시가 필요하다. 다만 의지와 노력만으로 성공을 보장받을 수는 없다.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창업 관련 지식정보·경험·노하우·전문성 부족 등을 꼽는다. 체계적인 사업계획과 철저한 사전준비가 성공의 지름길이다.

◇ 내가 좋아하는 제품만 판다(?)

 

=창업동기 가운데 관심과 적성이 중요하다. 그래서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창업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 때 창업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춰서 팔고 싶은 제품이나 좋아하는 제품을 팔면 된다는 생각은 곤란하다.

쇼핑몰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파는 공간이다. 아이템 선정만 잘 해도 절반은 이미 성공했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단기적인 인기 아이템보다 장기적으로 꾸준한 소비가 일어날 수 있는 아이템, 특화되거나 틈새가 있는 아이템을 노리는 게 좋다.

◇ 사이트를 멋지게 꾸미면 된다(?)

 

=사이트를 화려하게 꾸미고 접속과 동시에 여기저기 팝업 창을 띄워 이벤트로 알려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어디서 구매할지 모른다면 짜증내기 무섭게 쇼핑몰을 빠져나갈 것이다. 보기 좋고 예쁘기만 한 사이트는 외면받기 쉽다.

신선한 이미지의 사이트를 갖춰 고객의 호감을 높이는 것은 물론 고객이 쉽게 쇼핑하도록 구성하는 게 중요하다. 쇼핑몰 사이트 구축은 운영자가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온라인 광고는 효과가 없다(?)

 

=키워드 광고는 돈만 낭비하는 쓸데없는 짓일까? 키워드 광고를 제대로 알기도 전에 부정적인 결과를 먼저 접하고 속단하는 것은 금물이다. 잘 모르고 진행하면 안 하는 것만 못하기 때문이다.

온라인 광고는 쇼핑몰의 존재를 알리는 기본적인 수단이다. 매일매일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키위드를 수정하는 등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 대행업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계별로 자신의 쇼핑몰에 맞는 홍보나 광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

◇ 사이트 구축은 독립몰로 한다(?)

 

=쇼핑몰은 독립몰이 최고라는 생각은 편견이다. 구축비용이 많이 들뿐 아니라 전문 관리인력과 고정비용을 감당해야 한다. 반면 임대형 쇼핑몰을 활용하면 사이트 관리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운영과 마케팅을 쏟을 수 있으며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쇼핑몰 구축에서 솔루션의 성능만큼 중요한 것은 솔루션 업체 선정이다. 대표적인 쇼핑몰 솔루션은 카페24(www.cafe24.com), 후이즈(www.whoismall.com), 가비아(www.gabia.com) 등이 있다.

◇ 제품만 잘 팔면 된다(?)

 

=성공적인 홍보로 많은 고객이 쇼핑몰을 찾아와도 제품이 매력적이지 않거나 쇼핑몰 관리가 허술해 보이면 제품판매로 이어지지 않는다. 운영자는 쇼핑몰 관리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제품관리와 함께 포장과 배송도 신경 써야 한다.

최근 특징은 최고의 품질과 함께 고객과 활발한 커뮤니티 형성이다.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방법을 찾고 실천에 옮겨 고객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만족하지 않는 고객은 언제나 떠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가격으로 승부한다(?)

 

=경쟁쇼핑몰과 차별화하는 수단으로 선호하는 방법 중 하나가 가격할인이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몰이 성공하기는 어렵다.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지면서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가 구매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가격은 합리적이어야 한다. 합리적인 가격과 신뢰할 수 있는 품질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게 더욱 중요하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기준도 가격에서 가치로 무게 중심이 이동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공부할 시간이 없다(?)

 

=온라인 쇼핑몰의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소비자의 니즈, 트렌드 등을 놓치지 않고 파악하고 살펴서 반영해야 한다. 그러려면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요구된다. 창업 성공자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기술과 경험, 노하우, 전문지식 등이 쌓여서 만들어진다. 배울 시간이 없다면 시간을 만들어라.

심플렉스인터넷 김철홍 과장은 “쇼핑몰을 창업할 때 자신의 연령대에 맞춰 창업하고 유행에 따르는 것보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진출하는 게 중요하다”며 “온라인 광고도 시기에 맞춰서 집행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