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관심글’ ★→‘좋아요’ ♥로 변경
한겨레 2015.11 04(수) 권오성 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8&aid=0002295355
http://www.hani.co.kr/arti/economy/it/716012.html
“쓰기 쉽고, 쓸 맛 내기 위해” 설명
이용자들 “우리 의사 무시” 반발
트위터는 3일(미국 현지시각) 자사 서비스의 ‘관심글’ 기능을 ‘좋아요’로 전격적으로 바꿨다. 관심글이란 여러 트위트 가운데 기억해 두고 싶은 트위트에 표시를 해 두는 기능으로, 기존에는 상징이 별표(★)로 되어 있었는데 이를 좋아한다는 감정이 실린 하트(♥)로 바꾼 것이다. 단순한 변화처럼 보이지만, 트위터 애용자들 중심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키운 사용자의 의사를 무시한 처사”라며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이날 피시(PC)로 트위터를 이용하는 경우 국내를 비롯해 세계 모든 이용자의 창에서 별표는 사라지고 그 자리를 하트가 차지했다. 다만 모바일 앱에선 아직 전면 도입되지 않았으며, 순차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별표이든 하트이든, 둘 다 관심 있는 트위터 글에 표시를 해두고 시간이 지나도 자신의 계정 메뉴에서 모아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 면에서 차이는 없다. 트위터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변경 이유에 대해 “새 이용자들이 쓰기 쉽고, 또 쓸 맛이 나게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중략>
이번 변경 조처의 실질적 배경엔 수익 모델 창출에 대한 트위터의 고심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좋아요’를 도입한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은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사를 수치화한 뒤 광고를 파는 도구로 사용해왔다. 가치중립적인 별을 선호가 담긴 하트로 바꾼 것은 이런 식으로 광고시장을 염두에 둔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시사정보 큐레이션 > ICT·녹색·BT·NT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목적 미니 컴퓨터, '스마트폰' 등장으로 현재까지 쓸모 없어진 10가지 제품 (0) | 2015.11.05 |
---|---|
벤 바자린 애널리스트 "삼성전자, 5년 내 스마트폰 시장 접는다" (0) | 2015.11.05 |
'혁신기업 딜레마'에 빠진 삼성전자...앞에는 애플, 뒤에는 샤오미 (0) | 2015.11.04 |
[SW의 시대] 지식을 생산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조언 (0) | 2015.11.03 |
[샤오미제이션을 배운다] '돼지도 태풍을 만나면 난다'... '샤오미'의 역발상 (0) | 2015.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