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4대 천왕 애플·구글·MS·FB 전망은?
디지털데일리 2015.05.25(월) 채수웅 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sid1=105&oid=138&aid=0002028886
세계 ICT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기업을 꼽자면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페이스북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애플은 전 세계 기업 중 시가총액 1위를 자랑하는 기업이다. 신화와도 같던 스티브잡스는 없지만 애플의 주가는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구글은 애플과 함께 스마트폰 시대의 과실을 공유하는 기업이다. 인터넷에서 디바이스로 영역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곳에서 실험을 하고 있지만 결과물은 썩 좋지는 않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과거 애플의 영화를 누렸던 기업이지만 스마트폰 시대와 함께 쇠퇴해가는 느낌을 줬다. 최근 새로운 윈도플랫폼을 선보이며 '권토중래'를 꿈꾸고 있다. 막내 페이스북은 이제 겨우 열 살이 됐지만 시가총액은 100년 기업 IBM을 넘어섰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전망도 밝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이들 4개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동향, 그리고 각 사의 핵심역량 및 신규 비즈니스 도메인을 분석했다. 이들 기업으로부터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먹거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애플 기상도 ‘맑음’…CPND 생태계 주도
<중략>
애플은 대해 C(콘텐츠)-P(플랫폼)-N(네트워크)-D(디바이스)에서 N을 갖고 있지 못하지만 전략적 제휴나 인수합병 등을 통해 N마저 갖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중장기적으로 애플을 따라잡을 수 있는 기업은 없을 것으로 보았다. 애플에 대한 기상도는 '맑음'이다.
◆페이스북, 종합 메신저 플랫폼 변화 성공할까
=페이스북은 역사로 보면 4대 천왕 중 막내다. 하지만 이제 열 살밖에 안된 이 회사는 100년 기업 IBM의 시총을 넘어섰다. 페이스북을 단순 메신저에서 종합 메신저 플랫폼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지상최대의 목표다. 페이스북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전략이다. 페이스북은 3월 열렸던 개발자회의에서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그동안 인수했던 인스타그램(사진 공유 앱), 오큘러스 리프트(가상현실 헤드셋), 와츠앱(모바일 메신저), 더파인드(쇼핑 검색엔진), 퀵파이어(동영상 스트리밍) 등을 아우르는 종합 플랫폼으로의 변신을 모색하는 것이다.
페이스북의 전략은 융합영역으로 확장해 가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커머스 플랫폼으로의 진화다. 메신저를 통해 쇼핑을 하겠다는 것인데 마크 저커버그는 비즈니스를 위한 메신저 플랫폼 이라고 명명했다. 페이스북은 사물인터넷 시장에도 본격 참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수억명이 매일 사용하는 페이스북이 다양한 사물인터넷 관련 앱을 이어주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경우 파급력이 어마어마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밖에 구글이 위성을 통한 무선연결 시대를 예고한 가운데 페이스북도 드론에 나서면서 공중 무선망 전쟁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페이스북에 대한 전망은 애플과 마찬가지로 '맑음'으로 평가됐다.
◆윈도 플랫폼 진화…MS 전망도 ‘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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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것마다 잘 안되네…구글 기상도는 ‘흐림’
<중략>
구글은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차세대 사물인터넷을 준비하고 있다. CPND 생태계 통합을 위해 MVNO 시장에도 진출했다. 유투브의 증강·가상현실 서비스, 클라우드 로봇, 드론 택배 서비스 프로젝트 윙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구글이 내놓은 다양한 아이디어들은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너무 멀리 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탈구글 움직임도 구글의 입지를 점점 축소시키고 있다. 구글에 대한 전망은 '흐림'으로 평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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