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IoT 시대의 중요한 플랫폼...MS '윈도우10’, 생체인식 기술 도입한다

배셰태 2015. 2. 18. 19:39

'윈도우10’, 생체인식 기술 도입한다

블로터닷넷 2015.02.17(화) 안상욱 기자

http://www.bloter.net/archives/220779

 

‘윈도우10′을 쓸 때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대신 지문이나 홍채를 스캔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지난 2월13일(현지시각) 스탠포드대학교에서 열린 ‘백악관 사이버보안·소비자 보호 서밋’에서 윈도우10에 파이도(FIDO) 인증 기술을 실을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중략>

 

파이도는 신속한 온라인 신분 확인(Fast IDentity online)을 줄인 말이다. MS와 구글, 삼성, ARM 같은 기기 제조사는 물론이고 뱅크오브아메리카, 비자, 마스터카드, 알리바바 같은 굵직한 서비스 기업 파이도협회에 참여 중이다. 이들은 비밀번호를 대신할 온라인 인증 표준 규격을 만들고 있다. 이것이 파이도다. 온라인 서비스에 접속할 때 아이디와 비밀번호 대신 지문이나 홍채를 인식해 사용자를 구별하는 것이 파이도 규격이다.

 

파이도의 목표는 크게 3가지다.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표준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파이도는 지문이나 홍채 같은 생체 인식 정보를 기기에 보관하고 인터넷에는 노출하지 않는다. 인터넷으로 쏘는 정보는 사용자가 확인될 때 나오는 공용키뿐이다. 이 공용키는 웹사이트나 서비스에 로그인할 때 암호 대신 쓰인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