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자신의 가치관을 세상의 원칙에 맞도록 하라

배셰태 2014. 6. 13. 17:31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 것은 각자의 가치관이지만, 그 결과를 지배하는 것은 세상의 원칙입니다. 그래서 사명이 있는 직업이 아름답습니다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기를 치는 사기꾼은 그의 가치관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행동이지만 결국 언젠가 벌을 받습니다. 행동의 결과로 받게 되는 벌은 그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원칙이 결정합니다.

 

히틀러는 가치관이 분명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게르만 민족의 우수성을 세계에 과시하는 것을 일생의 가치관으로 삼았고, 그 가치관에 매우 충실한 삶을 살았습니다.그러나 그는 결국 권총 자살로 생을 끝내야 했습니다. 원칙에 어긋나는 가치관에 따라 행동한 결과 세상에 그에게 내린 존엄한 심판이었습니다.

 

이렇게 가치관과 원칙은 다릅니다. 세상의 원칙에 뿌리를 둔 가치관을 정립하는 것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내 가치관은 어떤 원칙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 생각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것은 내 삶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알려주는 등불이기 때문입니다.

 

원칙이란 우주의 법칙이자 자연의 섭리입니다. 원칙은 인간이 임의로 규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원칙을 따르는 삶을 살 것인지, 그렇지 않은 삶을 살 것인지의 여부를 선택할 수 있을 뿐입니다.

 

원칙에 따르는 삶이란 무엇일까요? 남을 도와주는 삶, 세상에 기여하는 삶,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위해 봉사하는 삶, 타인을 배려하는 삶, 사랑을 실천하는 삶, 자연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삶, 지역사회를 위해 공헌하는 삶, 공동체를 위해 희생하는 삶 등 원칙을 따르는 삶은 실로 다양합니다.

 

멋진 인생을 살고 싶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내가 꿈꾸는 세상'입니다. 이것이 분명하게 윤곽이 잡혀 있어야 좀 더 구체적인 설계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당신이 이루고 싶은 세상 속에는 당신이 그토록 찿고 싶어 하던 인생의 사명이 숨 쉬고 있습니다. 가령 내가 꿈꾸는 세상은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방황하고 있는 이들이 꿈과 희망을 찿아 열정으로 살아가도록 힘껏 돕는 것'입니다.

 

나는 이런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의 '인생사명서' 와 '직업사명서'를 통합하여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나는 '라이프스타일 트레이너' 로서 사람들에게 '내 인생을 소유하는 법'과 '보다 나은 삶을 사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좋은 삶이란 꿈을 놓지 않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일에 시간과 열정을 쏟으며 되고 싶은 내가 되기 위해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내 꿈에 이르기 위해 올인하는 것입니다. 소중한 것을 위해 덜 소중한 것을 기꺼히 포기할 줄 아는 것입니다. 내가 꿈꾸는 삶은 바로 그런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