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삼성전자 타이젠 스토어, 성공 위한 3가지 조건

배셰태 2014. 6. 4. 17:09

타이젠 스토어, 성공 위한 3가지 조건

지디넷코리아 2014.06.04(수)

 

삼성전자가 타이젠OS를 탑재한 첫 스마트폰을 공개한 가운데, 어떤 형태의 게임 앱 스토어가 열릴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결과에 따라 애플(애플 앱스토어)과 구글(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대항마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타이젠은 스마트폰, 태블릿, 넷북 및 스마트 TV 등의 연결 장치와 함께 선도적인 이동 통신 사업자 및 하드웨어 제조 업체가 지원하는 표준 기반 오픈 소스 OS이다. 해당 OS 개발에는 삼성전자, 인텔, NTT도코모, SKT 등 IT 업체들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WWDC에서 첫 타이젠 폰인 ‘삼성 Z’(사진)를 공개했다.  

 

이날 발표 내용을 보면 타이젠OS를 탑재한 삼성 Z는 웨이러블(입는 컴퓨터) 기기와의 연동을 극대화했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타이젠 2.3 알파 소스코드에 해당 내용을 담아냈다. 자세한 하드웨어 스펙도 이날 공개됐다. 
 

삼성Z는 타이젠OS의 탑재한 첫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지만, 게임 개발자들에겐 또 다른 스토어가 탄생하기에 앞선 사전 포석으로 받아드릴 수 있어서다. 이들은 구글과 애플이 독점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반 스토어의 판도가 달라느냐에 초점을 맞췄다. 

▲ 타이젠OS를 탑재한 첫 스마트폰 삼성Z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행사서 첫 공개됐다.


개발자들이 타이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인 것은 구글과 애플 스토어에 대한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춰줄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게임 앱 스토어는 애플과 구글이 대부분 차지한다는 배경 탓이다. 

 

<중략>

 

▲ 정식 출시를 앞둔 타이젠 스토어.

그렇다면 타이젠OS 기반의 스토어가 업계의 기대에 부흥할 수 있을까. 복수의 전문가는 크게 세 가지 조건이 충족 되어야한다고 했다. 글로벌 대중성, 완성도, 게임 및 앱 개발 지원이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