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3D 프린터 혁명의 시작··· 일찍 체감할 5가지 업종

배셰태 2014. 4. 25. 10:22

3D 프린터 혁명의 시작··· 일찍 체감할 5가지 업종

CIO Korea 2014.04.24(금)

 

3D 프린팅 분야는 사실 아직 어정쩡한 상태다. 기술은 주목을 받기에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대규모로 변화를 주도하기에는 아직 부족하다. 하지만 연구나 실제 제품 개발 등에 있어서 새로운 돌파구들이 매일 나오고 있다.

이런 돌파구들은 실제로 3D 프린팅을 사용했거나 사용 준비 중에 있는 시장 쪽에 적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3D 프린팅을 통해 즉각적으로 큰 영향을 받을 5가지 산업 분야를 임의 순서대로 소개한다.

1. 의료 보건 산업

 

<중략>

 

2. 항공 산업

 

<중략>

 

3. 항공 우주 산업

 

<중략>

 

4. 소매 산업


전자 상거래는 이미 소매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업체들은 주문을 받고 며칠 만에 고객들에게 물품을 배달할 수 있게 되었다. 3D 프린팅은 여기에서 한 단계 더 나가서, 고객들이 집에서 디자인 파일을 구입한 후 바로 물건을 프린트하는 풍경을 만들어낼 수 있다.

3D 프린터은 이미 장난감, 옷 액세서리, 신발, 전화기 케이스 등 소매점에서 살 수 있는 여러 가지 물건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 산업에 필요한 것은 3D 프린터를 가정에 구비한 소비자가 많아지는 것뿐이다.

가정용 3D 프린터기는 매년 가격이 크게 떨어지고 있어서, 소매점들은 고객들이 집에서 스스로 물건을 만들도록 디자인 파일을 보내기만 하면 될 것이다. 즉 소매 산업의 애로사항인 재고와 배송 문제가 없어지는 것이다.

3D 프린팅은 이미 소매 분야에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아마존닷컴은 3월 3D 프린트된 제품을 팔기 위한 새로운 파트너쉽 계약을 발표했고, 몇몇 업체들은 집에 자체 3D 프린터가 없지만 맞춤 디자인된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3D 프린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략>

5. 식품 산업


3D 프린터가 단시간 내에 화로와 오븐을 대체하지는 않겠지만, 몇몇 사례에 있어서 막대한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중략> 3D 프린트된 음식은 여전히 몇몇 업체들이 보여주기 목적으로만 특별히 결과물을 만드는 단계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훨씬 더 큰 것을 가져다 줄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