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실패는 충실한 삶을 살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요금의 일부이다

배셰태 2013. 10. 16. 14:14

 

인생의 '패배자' 는 '실패자'가 아니다.

 

오만 원권 지폐는 반으로 접혀도 오만 원입니다. 구겨져도 오만 원이고, 발에 밟혀도 오만 원입니다. 물에 젖어도, 귀퉁이가 찢어져도 마찬가지로 오만 원입니다. 반으로 죽 찢어진 것을 도로 붙이면 그대로 오만 원이 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오만 원의 본래 가치가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처럼 우리의 삶도 때로는 구겨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짓밟히고, 고통에 젖어 있다고 해서 자신의 존재가치가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자전거 타는 방범을 처음 배울 때 몇 번 넘어지고서는 '나는 자전거를 탈 수 없는 사람이다' 고 단정을 짓고 중도에 포기하면, 평생 동안 자전거를 탈 수 없는 사람이 됩니다. 그렇지만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하다보면, 언제가는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사람이 됩니다. 다른 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실패했다는 행위(Doing)와 존재(Being)를 동일시해서는 안 되고 엄연히 구분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실패했을 때 비관주의자가 되어 '나는 실패자' 라고 자신의 존재를 비하하면 실패의 좌절감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 좌절감은 실패의 결과보다도 훨씬 큰 파괴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떤 일을 다시 시작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그러나 한 번 실패했다고 다음에도 실패하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어디까지나 행위가 잘못된 것뿐이라고 '이번에는 실패했다' 고 하게 되면, 앞으로의 도전 가능성을 남겨 둘 수 있게 됩니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고 모든 사람들은 실패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단 한 번도 실패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운이 아주 좋은 사람이거나 잘하는 것만을 골라서 했던 사람일 것입니다.아니면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은 사람일 것입니다.

 

처음 걸음마를 배울 때 한 번도 넘어지지 않고 곧바로 걸을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갓난아이가 걸음마를 막 시작하기까지는 대략 2천 번을 넘어지고 다시 일어서는 과정을 거쳐야 제대로 걷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혼자서 일어서는 횟수보다 더 많이 넘어지면서 걷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성공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실패의 경험을 통해서 성공의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인생이란 수없이 많은 실패를 경험하면서 좀 더 나은 삶을 향해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한두 번의 실패가 약점이 되는 것도 아니고 인생의 벌점이 쌓이는 것도 아닙니다.

 

어느 누구든 성공과 실패를 반복합니다. 세상의 일이란 것이 좋은 때가 있으면 나쁠 때도 있기 때문에 하는 일마다 성공만하고, 하는 일마다 실패만 하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생을 마감할 때까지 자신 스스로가 실패라고 인정하기 전까지는 결코 실패한 것이 아닙니다.

 

수많은 실패 중에서 진정한 실패는 '포기' 하는 것입니다. 실패를 하고서 바로 포기하는 것은 언뜻 보기에 실패로부터 벗어나는 것 같지만 안타깝게도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실패가 됩니다. 그래서 인생의 패배자는 '실패자'가 아니라, 중도에서 스스로 실패했다고 두 손을 높이 들어버리는 '포기자'인 것입니다.

 

소극적인 사람은 앞으로 잘될 것이라는 확신보다 과거의 실패에 대한 아픈 기억들을 끊임없이 되씹습니다. '지난번에 실패했으니까, 이번에도 또 실패할거야!' 라고 자책하면서 다시 해보기도 전에 결론을 먼저 내립니다.과거의 실패 경험으로 이미 패배감에 젖어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처음부터 실패의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실패의 경험은 값비싼 대가를 지불하고 많은 것을 배우는 과정입니다.그런데도 실패를 하게 되면 스스로를 실패자라고 낙인을 찍고, 좌절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그러나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은 과거의 실패는 단지 참고 사항이지, 함께 할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활쏘기를 하면서 첫 번째 화살이 과녁을 빗나갔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한 번의 기회를 잃었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첫 번째 화살을 쏠 때에 심한 바람이 불어서 빗나갈 수 있고, 화살을 쏘는 방법이 잘못되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그렇다면 바람이 멈추기를 기다리거나 방법을 바꾸면 얼마든지 과녁에 명중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실패는 익숙하지 않은 일을 한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다는 것은 무언가 새로운 일을 시도하였다는 의미입니다.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일을 하면서도 기존의 방법으로 했거나 시기가 너무 빨랐거나, 혼자서 했기에 안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방법을 다르게 하거나, 때를 기다리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하면 가능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