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자기계발·동기부여外

멘토를 찿아 모방하고 복제하여 나의 것으로 재창조하라

배세태 2013. 7. 28. 09:43

 

밖에서 볼 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 자수성가한 것처럼 보입니다. 당사자 혼자 힘으로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셈입니다. 하지만 성공에도 나름의 시스템이 있습니다. 무작정 노력하는 것만으로는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성취와 부를 얻기가 어려우며, 거기에도 일정한 법칙이 있는 셈입니다.

 

따라서 성공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성공 시스템을 익힐 필요가 있는데, 그중에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이 바로 '모방'과 '복제'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멘토를 찿아 모방하는 것입니다. 내가 미처보지 못한 것들을 보고, 내가 미처 경험하지 못한 것들을 경험함으로써 내 현실에 충분한 조언을 줄 수 있는 이들을 찿아야 합니다.

 

●멘토를 모방하고 복제하라

 

창조는 모방으로부터 시작합니다. 개개인의 개성이 강조되는 지금 시대의 사람들은 과거를 돌아보고 휼륭한 성공 원칙들을 되새겨볼 틈도 없이 앞으로만 달려 나갑니다. 이 때문에 모방은 현대사회와 어울리지 않는 특성이라 여깁니다. 그러나 모방은 단순히 그대로 베낀다는 의미가 아니라, 다른 것을 본뜨거나 본받는 것을 뜻합니다

 

지금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를 보세요. 자동차는 과거의 마차를 모방함으로써 탄생한 발명품입니다. 자동차 이전에 이미 마차가 있었던 것입니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비행기 역시 새의 비행 능력을 모방해 제작한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도 '모방' 이라는 단어를 단순한 베끼기가 아닌 새로운 창조의 디딤돌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는 인간적인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본받고 싶은 인생과 성공을 발견하게 마련입니다. 그 사람은 기업가일 수도 있고, 학자일 수도 있고, 또는 다른 분야의 눈군가일 수 있습니다. 이때 그 사람의 삶을 모방하고 복제함으로써 그의 인생을 나의 것으로 재창조 하는 것이야말로 그의 성공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즉 누군가를 멘토로 삼아 그의 삶과 성공을 분석하고자 하는 노력을 통해 우리는 몇 단계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멘토는 멀리 있지 않고 가까운 곳에 있다

 

어떤 이는 위인전을 통해 멘토를 찿습니다. 또 어떤 이들은 그 시대의 유명인을 멘토 삼아 그가 걸었던 길을 자신도 걸어보고자 노력합니다. 이 역시 휼륭한 멘토링이지만, 사실 멘토는 멀리 있는 사람보다는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사람 중에 존재합니다. 나이와 성별과 관계없이 휼륭한 삶을 사는 이들이 있다면 그로부터 배워나가는 것이 진정한 멘토링입니다

 

이처럼 가까이 있는 멘토는 나의 삶을 보다 세심하게 살펴줄 수 있고, 나아가 멘토링을 받는 멘티도 멘토의 삶을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어서 모방하기가 용이합니다. 지금 주변을 둘러보세요. 존경할 만한 직장동료, 형제, 온-오프라인 친구 또는 부모님이 내 멘토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만일 이것이 쉽지 않은 환경이라면 다양한 독서를 통해 멘토를 찿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책 속의 인물들은 아무 편견 없이 내 삶을 반추하고 미래를 계획하도록 해주는 가장 좋은 멘토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