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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플-MS IT 공룡들의 '거실대전'이 펼쳐진다

배셰태 2013. 7. 25. 11:33

구글-애플-MS IT 공룡들의 '거실대전'이 펼쳐진다

뉴스핌 2013.07.25(목)

 

구글, 손쉽게 TV로 모바일기기 콘텐츠 즐길 수 있는 크롬캐스트 선보여

 

구글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등 대형 정보기술(IT) 업체들이 소비자들의 ′손′에서 ′거실′로 공략 대상을 옮겨가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은 이제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돈을 벌어낼 다음 격전지는 거실.

사람들은 더 편하게 거실에서 여가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있다. 모바일 기기가 아무리 발달되어도 없어지지 않는 욕구다. 따라서 쉽고 편리하게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과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는 자가 다음 전쟁에서 이길 수 있다는 건 이미 간파되었고,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스마트폰이 ′네트워크됐지만 개인화된 삶′을 이끌었다면 거실용 제품들이 활발히 개발, 출시되면 다시 사람들은 ′면대면(face-to-face)′으로 만나게 될 지도 모르겠다. ′퍼스널(personal)′과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다음 단계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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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크롬캐스트, ′한 번만 TV에 연결하면 끝′

 

24일(현지시간) 구글은 크롬캐스트′란 똑똑한 물건을 선보였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노트북을 이용해 즐기던 음악과 영상, 사진 등을 더 큰 TV 화면에서 편하게 소파에 묻혀 보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은 이걸 쓰면 아주 편하다.

 


 구글이 선보인 크롬캐스트(출처=월스트리트저널)


썸 드라이브(Thumb Drive) 즉, 휴대용 USB 저장기기처럼 생긴 이 물건을 TV에 있는 HDMI 포트에 한 번 연결만 해놓으면 준비 끝.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에 있던 콘텐츠를 TV로 즐길 수 있다. 구글의 크롬 운영체제(OS)로 움직이지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다른 플랫폼의 제품들도 사용이 가능하다.

 

순다 피차이 구글 크롬 및 안드로이드 부문 부사장은 "우리는 멀티 플랫폼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소비자가 가는 곳이면 우리도 어디든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PC나 노트북(물론 맥북이나 크롬북 모두) 구글의 웹 브라우저 크롬을 통해 검색을 하면 그것을 TV 수상기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했다. 가격도 매력적이다. 35달러, 우리 돈으로 4만원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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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MS 등 모두 TV에 매달리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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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홈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은 여전히 TV이고, 이 TV를 중심으로 각종 미디어 이용 환경이 통합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비즈니스인사이더(BI)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동시에 TV를 보는 경우가 많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니 각종 콘텐츠를 감상하면서도 웹도 서핑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작동시키기도 하는 동시다발적 행위가 ′거실′에서 벌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IT 제품이나 서비스 업체들의 고민이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