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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ㆍ관리ㆍ통제형 SNS 탈피하자

배셰태 2012. 4. 25. 10:43

[디지털세상] 전달ㆍ관리ㆍ통제형 SNS 탈피하자

디지털타임스 30면2단 2012.04.25 (수)

 

조재수 충북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SNS를 둘러싸고 말들이 많다. 예를 들어, 최근 끝난 총선에서는 SNS를 활용한 투표 참여 독려와 후보자 알리기, 이를 취재원으로 활용하는 언론 등 SNS의 활용방식에 관한 논의는 사회적 화두의 하나로 등장했다.

이런 현상은 소비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이 핵심인 홍보 영역에서는 더욱 그렇다. 실제로 일반 기업은 말할 것도 없이 공공기관 또한 신제품 및 정책 등을 알리는 것을 포함해 SNS상에서 해당 조직이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지를 살피는데 상당한 예산과 인력을 투자하고 있다

 

<중략>

 

그렇다면 SNS 홍보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는 패러다임에는 무엇이 있을까? 이에 대한 해답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형(transmission)과 의례형(ritual)으로 구분한 문화연구 분야의 석학인 제임스 캐리의 관점을 제안한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