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길은 스마트폰으로 통한다… 2012년을 뜨겁게 달굴 IT 이슈
동아일보 경제 B8면 2012.01.04 (수)
2012년 IT 업계 최고의 관심사는 ‘누가 LTE 시장을 선점하느냐’다. 이미 작년 말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양사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시장은 점차 달아오르고 있다. 품질을 강조하는 SK텔레콤의 LTE 광고(왼쪽), 스타워즈 캐릭터를 등장시킨 KT의 LTE 기자간담회(가운데), 우는 아이도 뚝 그치게끔 빠르다는 것을 강조한 LG유플러스의 광고. 각 회사 제공
작년 한 해 정보기술(IT) 업계의 화두는 스마트폰이었다. 연초만 하더라도 1000만 명이던 스마트폰 사용자는 11월에 2000만 명을 넘어섰다. 삼성과 LG 등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은 신형 기기들을 경쟁적으로 쏟아냈다. 또 통신사들은 늘어나는 데이터 트래픽을 감당하지 못해 막대한 비용을 들여 네트워크를 증설했다. 통신, 포털, 게임 등 IT 업계 관계자들은 ‘올 한 해를 뜨겁게 달굴 IT 이슈’도 이 스마트폰과 연관돼 있다고 입을 모은다.
○ 본격적인 롱텀에볼루션(LTE)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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