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20일 오후 “이제부터 나의 길 가겠다”…야권 단일화 결렬 공식 선언■■

배세태 2022. 2. 20. 14:55

[속보] 안철수 “이제부터 나의 길 가겠다”…야권 단일화 결렬 선언
조선잍보 2022.02.20 김승재 기자
https://www.chosun.com/politics/election2022/2022/02/20/Z4UYJJ6OBFF27LYGC7CQW3YLPM/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의 단일화와 관련해 "더 이상 답변을 기다리는 것은 무의미하다. 저의 길을 가겠다"고 밝히며 단일화 결렬을 선언한 뒤 "윤석열 후보가 책임있는 답변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1주일동안 무대응으로 일관했다"고 말했다. 2022.2.20/뉴스1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후보가 20일 “이제부터 저의 길을 가겠다”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게 했던 단일화 제안을 철회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윤 후보에게 본 선거 3주 기간 중 일주일이라는 충분한 시간을 드렸다”며 “단일화가 성사되지 못한 책임은 제1야당과 윤 후보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했다.

안 후보는 “제 (여론조사 단일화) 제안을 받은 윤 후보는 일주일이 지나도록 가타부타 아무 대답이 없었다”며 “기자회견으로 제 생각을 공개적으로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윤 후보 뜻이라면서 제1야당 이런저런 사람들이 뛰어들어 제 제안의 진정성을 왜곡시켰다”고 했다.

안 후보는 지난 13일 자기가 제안한 여론조사 단일화에 대해 “제 제안은 그렇게 오래 판단할 일이 아니었다. 제 방식이 아니라 지금까지 국민의힘에서 해오던 방식으로 경선을 하고자 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윤 후보의 책임 있는 답변은 오지 않았다”고 했다.

안 후보는 ‘지금부터 윤 후보가 새로운 제안을 하거나 답해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에 “이제 선거가 2주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며 “지금 또다시 처음부터 새롭게 실무자 간 협상을 해서 큰 그림을 정하고 그다음 또 후보가 만나고 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충분한 시간이 보장되지 않는다”고 했다.

‘오늘 오전 윤 후보와 통화가 (단일화 철회) 결정에 영향을 미쳤느냐”는 물음에는 “후보 간에 직접 만나기 전에 큰 방향에 대해서는 먼저 서로 신뢰하는 실무선에서 큰 방향에 대한 대략적인 이야기를 나눈 다음에 각 후보 간에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순서”라며 “그런데 지금 연락을 받고 지금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시간적으로 가능하지 않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