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2020년 9월 26일(미국의 전문가들 “북한, 한국인 사살 사건에 대해 ‘국제사회 거센 비난’ 우려…사과 불가피”)

배세태 2020. 9. 26. 09:40

[VOA 뉴스 투데이] 2020년 9월 26일
https://youtu.be/Kux28FiY8Xc

“북한 ‘국제사회 거센 비난’ 우려…사과 불가피” / 유엔 사무총장 “한국 국민 사망 애도…진상조사 요구” / IAEA ‘북한 비핵화’ 촉구 결의안 채택 / 루비오 상원의원 “주한미군 재검토될 것” / “4개국 ‘쿼드’ 회의…‘인도태평양 안보’ 논의” 
ㅡㅡㅡ
1)북한 군에 의한 한국 국민 피살 사건에 대한 비난이 국제사회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 당국은 한국에 통지문을 보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국 내 한반도 전문가들은 국내외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북한이 추가 악재를 피하기 위한 불가피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국무부는 북한의 사과에 대해 도움이 되는 조치라고 평가했습니다. 

2)미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이 한국인 사살 사건에 대해 사과한 데 대해, 남북관계를 추가로 악화시키지 않겠다는 의지로 분석했습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북한도 남북연락사무소의 필요성에 공감했을 것이라면서도, 한반도 문제에 중대한 진전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에는 회의적이었습니다. 북한의 이번 ‘사과 표명’이 전반적인 상황 악화를 막으려는 시도라는 데 이견이 없었습니다.
ㅡㅡㅡ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한 외교적 노력을 지지하며 북한의 비핵화 이행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미국은 북한과의 협상 재개에 대한 의지를 거듭 밝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