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미국 전문가들 “유엔사, 종전선언 이후에도 유지돼야...향후 비핵화 검증 핵심 역할 수행” 

배세태 2020. 9. 12. 11:00

“유엔사, 종전선언 이후에도 유지돼야...향후 비핵화 검증 핵심 역할 수행”
VOA 뉴스 2020.09.12 김동현 기자
https://www.voakorea.com/korea/korea-politics/unc-maintains-postwar-cessation
.

지난 7월 판문점에서 열린 한국전 정전 67주년 기념식에서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 겸 유엔군사령관이 연설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한반도에 영구적 평화가 도달하지 않는 한 유엔군사령부는 계속 유지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유엔사가 특히 비핵화 검증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유엔군사령관 겸 한미연합사령관은 지난 10일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주최한 화상회의에서 유엔군사령부에 관한 많은 거짓말이 한국사회에 확산됐다며,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특히 유엔군사령부가 남북관계 진전을 방해하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유엔사는 대북 제재 집행기관이 아니며, 그럴 권한이나 의사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빈센트 브룩스 전 유엔군사령관도 지난달 28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송영길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유엔군사령부를 족보가 없는 조직이라고 말한 데 대해 “끔찍한 발언”이라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