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모닝 뉴스] 2020년 1월 3일(“북한 ‘도발’…트럼프 정치적 상황 계산할 듯”)

배셰태 2020. 1. 3. 05:50

■[VOA 모닝 뉴스] 2020년 1월 3일

https://youtu.be/xeqDfkjo-hc

 

“북한 ‘도발’…트럼프 정치적 상황 계산할 듯” / “고체연료 ICBM·공중 핵 실험…수사일 수도” / “북한 ‘나쁜 행위’ 억지할 미군 ‘대비태세’ 확신” / “비건·이도훈 ‘북한 전원회의 보고’ 논의” / “중·러 지원 제한적…제재 허점 노려” / “한반도 정세 1~2월 중대 고비” / “북한, 도쿄올림픽 ‘여자 축구’ 참가 포기”


 

 

 

 

 

북한이 노동당 전원회의 결과 보고를 통해 예고한 고강도 도발이 현실화 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협상 대상인 미국의 상황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여건을 이용하려 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ㅡㅡㅡ

전문가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언급한 새 전략무기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를 두고 다양한 관측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고체연료 ICBM일 가능성이 거론되지만, 단순한 위협적 수사, 즉 말뿐일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ㅡㅡㅡ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올해 경제적 난관을 자력갱생으로 돌파하겠다고 밝히면서 중국과 러시아의 역할이 다시 주목됩니다. 하지만 대북 제재 상황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지원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대신 제재의 허점을 이용한 거래가 늘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