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11월 5일(유엔총회, `북한 핵 포기 촉구 결의안’ 압도적 채택)

배셰태 2019. 11. 5. 09:21

■[VOA 뉴스 투데이] 11월 5일

https://youtu.be/ytJhkCiNZO0


 

 

 

 

 

“‘북한 핵 포기 촉구 결의안’ 압도적 채택” / “아세안 ‘대북 제재 이행’ 중요한 역할” / 아베 “북한 미사일 발사 안보리 결의 위반” / “연말 내 진전 회의적…국정원 ‘희망 사항’” / “북핵 확산·사이버 위협 대응 강화” / “미국·타이완, 북·중 사이버 공격 대비 훈련” / “와이즈 어네스트호 인도로 항해 중”

ㅡㅡㅡ

미국 뉴욕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총회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촉구하는 결의 3건이 채택됐습니다. 특히 북한의 핵 포기 촉구 결의안은 압도적 찬성으로 채택됐는데 북한은 또다시 결의안들을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습니다.

ㅡㅡㅡ

북한 김정은 위원장 스스로 정한 비핵화 협상 연말 시한을 앞두고 북한의 압박이 이어지고 있는데, 연말 전에 미북 협상에 큰 진전이 이뤄지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3차 정상회담 가능성과 관련한 한국 국정원의 판단도 ‘희망 사항’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ㅡㅡㅡ

미국 국무부가 인도태평양 전략의 전반적 내용을 다룬 첫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특히 북한에 대해서는 북핵과 불법무기 확산을 막고, 사이버 위협에 대한 역내 국가들의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