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9월 18일(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 “불법 환적 대응 위한 공조 필수”)

배세태 2019. 9. 18. 08:31

■[VOA 뉴스 투데이] 9월 18일

(VOA 한국어 '19.09.18)

https://youtu.be/Bzrp_5l3-nw



“네팔, 북한 사업체 전체 ‘철수’ 요구” / “불법 환적 대응 위한 공조 필수” / “한국 ‘돼지열병’ 발병…북한 유입 가능성” / 트럼프, 볼튼 후임 후보군 5명 공개 / IAEA “영변 ‘핵물질 농축시설’ 사용 징후” / “이란·예멘 ‘북한 무기’ 다수 포함” / 상·하원 18일 ‘한반도 현안’ 등 청문회

ㅡㅡㅡ

네팔 정부가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이행 차원에서 다음 달 말까지 네팔에 있는 북한 사업체들은 모두 철수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팔 정부의 이 조치는 미 국무부 당국자가 네팔을 방문해 대북 제재 이행을 촉구한 뒤 나왔습니다.

ㅡㅡㅡ

국제사회가 주목하고 단속을 강화하고 있는 북한의 제재 회피 방법은 바로 ‘불법 환적’인데, 이런 불법 환적은 여러 인물과 나라를 거치는 만큼 단속에는 국제 공조가 필수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ㅡㅡㅡ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한국에서도 발생해 북한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수의 방역 체계가 열악한 북한은 돼지열병이 발생했던 지난 5월 한국 측의 방역 협력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었는데, 지금이라도 공동방역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