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모닝 뉴스] 9월 17일(트럼프 “북한과 섣부른 합의 안 해”)

배셰태 2019. 9. 17. 06:01

■[VOA 모닝 뉴스] 9월 17일

(VOA 한국어 '19.09.17)

https://youtu.be/OT3Sko5L1d4


 

 

 

 

 

“섣부른 합의 안 해”…“웜비어 부모와 만찬” / “‘비핵화 전략’ 비판 말아야…‘속마음’ 불분명” / “북한 식량난 악화 전망…배급제로 안 돼” / “트럼프 정부 ‘북한 외교’ 인정해 줘야” / “북한, 내년에 핵탄두 30~40개 보유” / “북한 ‘군사 동향 파악’ 위성사진업체 계약” / “일본의사회 방북 ‘의료 지원’ 논의 예정”

 

Originally published at - https://www.voakorea.com/a/5085664.html

ㅡㅡㅡ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지도자를 직접 만난 것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것이며, 북한과 섣부른 합의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백악관 고위 관리가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억류됐다가 혼수상태로 석방된 뒤 사망한 오토 웜비어의 부모를 백악관으로 초청했습니다.

ㅡㅡㅡ

트럼프 대통령이 존 볼튼 전 국가안보좌관을 해임하면서 그의 비핵화 전략까지 공개 비판한 것은 북한만 이롭게 한다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볼튼 전 보좌관이 하노이 회담 합의 결렬에 영향력을 발휘했다면 오히려 트럼프 대통령을 도운 것이며 ‘리비아 모델’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진정한 속마음은 불분명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ㅡㅡㅡ

북한의 식량 상황이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북한 자체적으로 시장 기능을 활성화할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국 정부가 북한 식량난을 돕기 위해 추진한 쌀 지원은 잠정 중단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