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IT/과학 2011.03.17 (목)
구글도 MS도 블랙베리도
결국 제품·운영방식 뒤쫓아
SW·금형기술 인력도 확충
아이패드2 가격 안올리자
태블릿피시 시장 ‘회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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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
애플의 최고운영책임자(COO) 팀 쿡은 최근 “애플 제품이 부자 전용이 되는 걸 원치 않으며 애플은 어떠한 시장도 포기하지 않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애플이 프리미엄 시장 너머의 대중시장까지 넘본다면 경쟁도 달라진다. 애플이 게임의 규칙을 정하고 판을 짜면서 만들어낸 시장에서, 애플이 전략을 수정하면 추격하던 업체들이 한꺼번에 들러리가 될 수 있는 위험성이 노출된 것이다. 애플의 매트릭스에 모두 빠져든 것일까?
미국 애틀랜타 조지아공대 전자설계연구소 부소장 임규태 박사는 “앱스토어를 통한 상생의 생태계를 만든 애플은 소비자인식, 시장지배력, 현금 보유에서 따라가기 힘든 벽을 만들고 있다”며 “애플과 경쟁하려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함께 설계해야 하는데 이는 기업들의 기존 개발절차를 뒤집어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엘지경제연구원 감덕식 책임연구원은 “애플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모델 단순화와 대량생산이지만, 시장이 확대되어 세분되면 제한된 모델과 폐쇄형의 한계가 나타날 수 있다”며 “하지만 애플이 시장을 만들면서 정의하기 때문에 현재론 따라가면서 빨리 배우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감 연구원은 “무조건 새 제품을 빨리 내놓는 것보다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강화 등 기본 경쟁력 강화가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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