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8월 29일(에스퍼 국방장관 “한국 정부에 ‘지소미아’ 유지 촉구”)

배셰태 2019. 8. 29. 09:01

■[VOA 뉴스 투데이] 8월 29일

(VOA 한국어 '19.08.29)

https://youtu.be/XK97EyyL9G8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한국 정부에 ‘지소미아’ 유지 촉구” / “문재인 정부 결정 ‘우려·실망’ 재확인” / “나토, ‘북한 사이버 공격’ 전체 대응 필요” / “압박으로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 / “북한 신포 ‘SLBM 잠수함’ 건조 정황” / “제재 위반 ‘중국회사 ZTE 처벌’ 의회 보고” / “핵실험은 파괴만 남아…북한만 핵실험”

ㅡㅡㅡ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에 대한 실망 입장을 밝히면서 북한과 중국 등의 공동 위협에 미한일 3국 협력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미 국방부 고위당국자는 한국 정부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결정을 재고해 유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ㅡㅡㅡ

미국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결정을 내린 한국 정부에 대해 연일 강경한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런 미국에 비판 자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무부는 문재인 정부 결정에 우려하고 실망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ㅡㅡㅡ

옌스 스톨텐베르크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사무총장이 북한과 러시아 등의 사이버 공격 사례를 열거하며 심각한 위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북한 등의 사이버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나토 회원국 전체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며 집단방위 조항 발동 가능성을 경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