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유엔 회원국들 “북한 비핵화와 결의 이행 촉구”...IAEA 지지 결의 채택

배셰태 2018. 11. 10. 06:53

유엔 회원국들 “북한 비핵화와 결의 이행 촉구”...IAEA 지지 결의 채택

VOA 뉴스 2018.11.09 함지하 기자

https://www.voakorea.com/a/4652269.html

 

9일 국제원자력기구(IAEA) 연례보고서를 주제로 열린 유엔총회 회의에서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가 발언하고 있다. United Nations.

 

유엔총회에서 또다시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유엔 회원국들은 북한의 비핵화 의무와 약속을 상기시키면서, 구체적인 행동을 볼 때까지 제재를 엄격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략>

 

유럽연합의 조지오스 크리티코스 군축 차석대사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북한의 비핵화를 유럽연합 전체의 요구로 강조했습니다.

 

<중략>

 

크리티코스 차석대사는 9일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주제로 열린 73차 유엔총회 회의에서, 유럽연합은 외교적 노력을 지지하는 동시에 북한이 후속 협상에 진지하게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북한은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향한 신뢰할 만한 여정에 착수하기 위해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고, 핵과 탄도미사일 실험 유예 선언을 지킬 것 또한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북한이 이 같은 구체적 비핵화 조치를 취할 때까지 유럽연합은 현행 제재를 계속 엄격히 이행할 것이며, 다른 나라들도 계속 그렇게 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중략>

 

특히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핵확산금지조약(NPT)과 IAEA의 세이프가드(조사.검증 조치)에 조속히 복귀하며,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에도 지체 없이 서명해 이를 비준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략>

 

미국과 한국 등은 별도로 발언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