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호주와 브라질 등 9개 나라, 북한 핵 포기 촉구 결의안 유엔총회 제출

배세태 2018. 10. 31. 05:07

북한 핵 포기 촉구 결의안 유엔총회 제출

VOA 뉴스 2018.10.31 이연철 기자

https://www.voakorea.com/a/4635511.html

 

뉴욕 유엔본부에서 유엔총회 제1위원회 회의가 열리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에 모든 핵무기와 핵 프로그램을 포기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유엔총회 제1위원회에 상정됐습니다. 국제적 공약을 이행하고 핵확산금지조약(NPT)에 복귀하라는 요구도 담았습니다.

 

<중략>

 

군축과 국제안보를 담당하는 유엔총회 산하 제1위원회에 ‘핵무기 없는 세계를 향한 결의안’이 제출됐습니다.

 

호주와 브라질, 뉴질랜드 등 9개 나라가 공동 발의한 이 결의안은 핵무기가 인류에게 제기하는 위험에 관해 중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북한과 관련해서는, 최근의 남북정상회담과 미-북 정상회담 등 북한과의 대화와 논의를 고무적으로 주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 정부에 국제적 공약을 이행하고 모든 핵무기와 기존의 핵 프로그램을 포기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평화적인 방법으로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한다는 관점 아래 빠른 시일 내에 핵확산금지조약(NPT)에 복귀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핵 안전 협정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밖에 북 핵 6자회담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재확인할 것을 북한에 촉구했습니다.

 

앞서 유엔총회 제1위원회에는 북한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향한 조치로서, 어떤 추가 핵 실험도 삼가라고 강력히 촉구하는‘핵무기 완전 철폐를 향한 새로운 결의를 담은 공동행동 결의안’과 북한에 핵 무기 프로그램 폐기와 추가 핵 실험 금지 등 안보리 결의들에 따른 의무를 전면 준수할 것을 촉구하는‘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 권고 결의안’ 등 2건의 결의안도 상정된 바 있습니다.

 

제1위원회는 다음 달 초 이 결의안들에 대한 표결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