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세계가 규탄하고 있는 자말 카쇼기 피살…한국 언론단체 침묵

배셰태 2018. 10. 23. 04:42

세계가 규탄하고 있는 카슈끄지 피살…한국 언론단체 침묵

조갑제닷컴 2018.10.22 조갑제 대표

http://www.chogabje.com/board/view.asp?C_IDX=80398&C_CC=AZ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총영사관에서 사우디 반(反)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피살된 것과 관련 국제사회에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10월22일 오후 4시 기준 한국기자협회·한국신문협회 등의 한국 언론단체는 그에 대한 어떠한 입장이나 성명서도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0일 하이코 마스 외무장관과 함께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이번 사건을 규탄하고 사우디 당국에 투명한 정보 공개를 요구했다.

 

영국 정부도 같은 날 “카슈끄지의 사망은 끔찍한 일로, 책임자가 처벌받아야 한다. 사우디 정부의 발표와 우리의 다음 조처를 숙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 이브 르 드리앙 프랑스 외무장관도 성명에서 “카슈끄지 사망 인정은 진실 규명을 향한 첫걸음이다. 그러나 많은 의문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호주 정부는 23일 사우디에서 열리는 국제 경제회의인 미래투자이니셔티브에 불참하겠다고 통보했고,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 중동 지부는 성명을 내 “카슈끄지가 영사관 내에서 몸싸움 끝에 숨졌다는 사우디 정부의 주장을 믿을 수 없다. 사우디 정부는 카슈끄지의 시신을 즉각 공개하고,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독립적인 전문가들이 부검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관련자들에게 철저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유엔 대변인이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