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셰어(Lifeshareㆍ일상점유율)
소비자 일상생활에서 자사 브랜드가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을 이해하고 분석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개념이다. 브랜드가 소비자와 함께 공감하고 나아가 일상생활을 공유해야 한다는 고민에서 출발했다. 전통적인 마케팅 패러다임에서는 업종 내 브랜드 간 경쟁이 핵심이었지만 소비자 행동을 중심으로 한 라이프셰어 마케팅에서는 업종 간 경쟁과 협업이 핵심이 된다. 서로 무관해 보이는 업종들이라도 소비자 행동 중심으로 바라보면 새로운 경쟁관계와 협업관계가 생성된다. 가령 마켓셰어 경쟁 시대에서는 휴대폰 경쟁자가 타 휴대폰 업체였지만 라이프셰어 관점에서 보면 소비자가 휴식을 취하는 시간을 함께 점유하는 음료나 영상기기가 경쟁자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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