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국무부 “폼페오 방북 취소는 국가안보팀의 공동 결정…비핵화 이행 준비되면 대화할 것”●●

배셰태 2018. 8. 29. 11:17

국무부 “폼페오 방북 취소는 국가안보팀의 공동 결정…비핵화 이행 준비되면 대화할 것”

VOA 뉴스 2018.08.29 김영남 기자

https://www.voakorea.com/a/4548169.html

 

헤어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의 방북 취소는 트럼프 대통령과 국가안보보좌관들의 공동 결정이라고 미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겠지만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준비가 될 때 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중략>

 

국무부는 국가안보팀 전원이 논의 끝에 지금은 적절한 방북 시기가 아니라고 판단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여기 동의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략>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보낸 서한 때문에 방북이 취소된 것이냐는 질문에 사적인 외교상 대화를 언급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편지의 존재 여부와 내용 모두 확인해줄 수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노어트 대변인은 폼페오 장관과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모두 참여한 논의에서 이런 결정이 내려진 뒤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이를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북한 관련 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책상 앞에서 오른쪽부터 마이크 펜스 부통령, 성 김 필리핀주재 대사,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 앤드루 김 중앙정보국 코리아미션센터장.

 

이어 북한과 다시 만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완전히 가정적인 상황이라면서도 북한이 준비가 되고 만남이 생산적일 것으로 판단된다면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답했습니다.

 

<중략>

 

또 북한 비핵화에 진전이 없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해서는, 아예 진전이 없었다는 게 아니라 “충분한 진전”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뜻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아울러 미국은 진전이 이뤄지고 있지만 충분하지 않다고 느낀다며, 폼페오 장관은 이전에 몇 차례 가졌던 진지하고 실질적 대화를 하기 위해 북한에 가는 것이지 그저 비행기를 타고 북한으로 향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충분한 진전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대통령과 국가안보팀의 견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노어트 대변인은 북한과의 외교적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중략>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앞에 놓인 도전과 어려움을 매우 냉정하게 바라보고 있다며, 폼페오 장관이 오랫동안 말해왔듯이 이 문제는 시작부터 쉽지 않을 것이고 장기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북한 정부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한 서약과 약속을 준수하고 따르기를 분명히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노어트 대변인은 평양 방문 연기 결정에도 불구하고 김정은 위원장이 싱가포르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 북한 비핵화 약속을 이행할 준비가 됐다는 것이 명확해지면 미국은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는 폼페오 장관의 이날 성명을 소개했습니다.

 

<중략>

 

아울러 유엔 안보리 결의와 최대 압박 캠페인이 없었다면 김정은 위원장을 미국과의 대화에 의지를 보이고 열려 있는 현 상황까지 이끌지 못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올해 초 미국을 방문한 자리에서 경제 압박 캠페인과 관련한 트럼프 행정부의 노력에 감사를 전했다는 점도 상기시켰습니다. 그러면서 이는 일부라며 미군 유해 송환과 억류된 미국인 인질 석방 등 큰 진전을 이뤄냈다고 덧붙였습니다.

 

노어트 대변인은 비핵화에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다음 달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취소를 요청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비핵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던 문 대통령의 과거 발언을 상기시키겠다고 답했습니다.

 

<중략>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매우 명확하게 해왔다며 미국은 동맹인 한국과 일본 모두와 좋은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