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CNN, 10일(현지시간) 보도 "북한, 비핵화 관련한 미국 제안들 모두 거부"●●

배셰태 2018. 8. 12. 18:42

"北, 비핵화 관련한 美 제안들 모두 거부"...CNN 보도

펜앤드마이크 2018.08.12 이세영 기자

http://www.pennmike.com/news/articleView.html?idxno=8810

 

NYT "북한, 미국에 '先 종전선언·後 핵무기 공개' 주장"

일단 ‘평화 선언’하면 북한에 대한 군사제재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도

 

미국은 북한에 대해 비핵화를 위한 여러 방안을 제안했지만, 북한은 이를 모두 거부했다고 미 CNN방송이 고위 외교 소식통들의 말을 인용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핵탄두 폐기 요구, 북한 거절 (PG)

 

미국은 비핵화 시간표를 포함해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의 출발점과 종결점까지 이르는 절차에 관해 북한에 특정한 방안들을 제시했고, 지금도 계속 제시하고 있지만, 번번이 거부당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한 소식통은 북한이 이런 제안을 '강도같다(gangster-like)'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CNN은 협상이 교착되면서 로켓의 궤도처럼 치솟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외교력이 현실을 자각하게 됐고, 전임 정부들을 좌절시켰던 대북 협상에서의 전형적인 어려움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는 북한이 자국 내 비축된 모든 핵무기, 핵 생산 시설, 미사일의 세부 내용을 문서로 공개하기에 앞서 미국이 먼저 한국전쟁 종전선언을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어 관료들의 말을 인용하며, 미국이 일단 '평화선언'을 한다면 이후 북한이 핵무기 포기나 폐기를 하지 않더라도 미국이 군사행동으로 북한을 위협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고 전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