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마이크 폼페오 “미북 정상회담, 미국에 대한 핵 타격 역량 막는 합의가 목표”●●

배세태 2018. 4. 13. 10:22

폼페오 “미북 회담, 미국에 대한 핵 타격 역량 막는 합의가 목표”

VOA 뉴스 2018.04.13 이조은 기자

https://www.voakorea.com/a/4344785.html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 지명자가 13일 상원 외교위 인준 청문회에 참석했다.

 

새 국무장관으로 지명된 마이크 폼페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북한이 미국을 핵으로 공격할 역량을 갖지 못하게 하는 것이 이번 미-북 정상회담의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아직 외교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남았지만 대북 군사타격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다고 말했습니다.

 

<중략>

 

폼페오 지명자는 북한이 핵무기로 미국을 위험에 처하게 하는 노력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게’ 물러서게 하는 합의 마련을 미-북 정상회담의 목표로 설명했습니다.

 

<중략>

 

폼페오 지명자는 12일 열린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 청문회에서 누구도 이번 미-북 정상회담을 통해 포괄적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는 환상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어 한국과 일본 등 역내 동맹국들에 전락적 억지 체계를 계속 제공하는 것 또한 분명히 해야 하지만, 미국에 대한 핵 위협을 다루는 게 회담의 목적이라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중략>

 

그러면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북한의) 비핵화라는 미국의 목표는 계속 유지된다는 점을 재확인했습니다. 북한이 실제로 핵무기를 포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고 있느냐는 질문엔 역사적 분석은 낙관적이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