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도널드 트럼프 “북한 대화 나온 건 강력한 제재와 중국 도움 때문”●●

배셰태 2018. 3. 7. 09:10

트럼프 대통령 “북한 대화 나온 건 강력한 제재와 중국 도움 때문”

VOA 뉴스 2018.03.07 함지하 기자

www.voakorea.com/a/4283208.htm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 백악관에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 문제에 관해 언급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도움과 함께 가해진 강력한 대북제재가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분명치 않은 상황이라며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지 좀 더 지켜보자고 말했습니다.


<중략>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를 위한 대화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밝힌 북한에 대해 “진정성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제재 때문이기도 하다며, 중국으로부터 큰 도움을 받은 것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말했습니다.

 

<중략>

 

트럼프 대통령은 6일 백악관에서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대화에 나서기로 한 것이 핵무기를 개발할 시간을 벌기 위한 것인지, 혹은 진정성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밝혔습니다.

 

또 중국은 (대북제재와 관련해) 할 수 있는 일이 더 있다면서도, 중국이 여태까지 미국을 위해 해왔던 것보다 확실히 더 많은 일을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중략>

 

한국과 북한에서 나온 성명이 매우 긍정적이라는 겁니다. 그러면서 이는 전 세계에 대단한 일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이 모든 게 어떻게 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략>

 

그러면서 이런 분위기가 계속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며, 현 상황은 매우 불확실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 매우 흥미롭게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