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국가안보전략, 북한 핵심사안으로 다뤄...트럼프 “북한 문제 해결할 것”

배세태 2017. 12. 19. 09:28

미 국가안보전략, 북한 핵심사안으로 다뤄...트럼프 “북한 문제 해결할 것”

VOA 뉴스 2017.12.19 함지하 기자

https://www.voakorea.com/a/4169198.html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미국의 새 국가안보전략을 발표하기 위해 18일 워싱턴 로널드레이건빌딩 회의장에 도착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새 국가안보전략이 발표됐습니다. 북한 문제 역시 핵심 사안으로 다뤄졌는데, 미사일 방어 시스템 강화와 동맹 관계 강화 등이 대응 전략으로 소개됐습니다.


<중략>

 

트럼프 행정부의 새 국가안보전략은 ‘미국 우선주의’에 바탕을 둔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18일 발표된 새 국가안보전략 문서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의 이익에 대한 명확한 평가와 함께 미국이 직면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새 전략을 세웠습니다.

 

핵과 탄도미사일로 미 본토에 대한 공격 의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내 왔던 북한에 대한 대응전략도 여러 차례 등장합니다. ‘미사일 방어 시스템’, ‘미군의 대응태세’, ‘동맹과 협력국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게 골자입니다.

 

<중략>

 

특히 동맹, 협력국과 함께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고, 동북아시아 내 비확산체제 보존에 나설 것이라는 점을 명시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