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5형 발사 성공해 '핵무력 완성' 주장

배셰태 2017. 11. 29. 19:26

북한, 화성-15형 발사 성공해 국가핵무력 완성 주장

VOA 뉴스 2017.11.29 김영권 기자

https://www.voakorea.com/a/4141392.html

 

<중략>이미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5형’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가핵무력 완성을 선포했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한국 국회연설에서 북한 정권의 핵·미사일 개발이 김정은 정권을 중대한 위험에 빠트리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었습니다.

 

<중략>

 

북한 관영 ‘조선중앙방송’은 29일 정부의 ‘중대보도’라며 발표한 성명에서 새로 개발한 화성-15형 시험발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이 발사를 지켜봤다며 “국가핵무력 완성의 역사적 대업, 로켓 강국위업이 실현되였다고 긍지 높이 선포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은 성명에서 화성-15형은 미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초대형 중량급 핵탄두 장착이 가능하다며 기존 화성-14형보다 기술적 재원과 특성이 훨씬 우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중략>

 

북한 정권은 이날 성명에서 핵·미사일 개발이 주권 수호와 인민들의 평화로운 생활을 보위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지난 8일 한국 국회 연설에서 북한 정권의 핵·미사일 개발은 김정은 위원장을 더 안전하게 만드는 게 아니라 그의 정권을 중대한 위험에 빠트리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었습니다.

 

또 미국을 과소평가하지 말고 시험하지도 말라며 미국의 자제함을 유약함으로 해석한다면 치명적인 오산이 될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9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문재인 대통령과 잇달아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 정권의 도발적인 행동이 북한의 안보를 오히려 훼손하고, 국제사회에서 고립을 더 심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