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미국, 대북 선제타격 준비 완료…언론들도 “압도적 승리” 자신●●

배세태 2017. 8. 13. 21:50

美, 대북 선제타격 준비 완료…언론들도 “압도적 승리” 자신

동아일보 2017.08.13 워싱턴=박정훈 특파원

http://news.donga.com/NewsStand/3/all/20170813/85805118/1#csidx3d0cf495f75c767bad27e0378c4f42a


다양한 대북 군사옵션 시나리오의 완성을 앞두고 있는 미국이 선제타격을 위한 준비까지 마치면서 북핵 문제를 둘러싼 북미 갈등이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북한에 대한 군사공격에 신중했던 언론들까지 선제타격 가능성을 거론하며 ‘압도적 승리’를 점치고 있고, 대북 선제타격의 핵심 부대는 ‘초전박살’ 의지를 다지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명령만 기다리고 있다.

 

미 태평양사령부는 11일 “괌에 있는 B-1B 랜서 폭격기들은 명령이 떨어질 경우 ‘파잇 투나잇’(Fight Tonight)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대기 중”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파잇 투나잇은 태평양사령부의 슬로건으로 당장 전투가 벌어져도 승리할 수 있는 준비태세를 의미한다. 워싱턴포스트는 이 트윗을 트럼프 대통령이 리트윗한 것에 주목하면서 “북한을 타격할 준비가 돼 있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미 공군 합참 차장보를 지낸 토마스 맥니어니 예비역 중장은 ‘폭스 비즈니스 인사이더’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이 서울을 포격하면 미국은 초계비행을 하는 미 공군이 핵폭격을 하는 ‘크롬 돔(Chrome Dome) 작전으로 북한을 지구상에서 사라지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선제타격을 했을 때 반격하면 김정은에게 남은 인생은 15분 남짓에 불과할 것”이라며 “북한도 이런 사실을 알기 때문에 미국의 선제타격에 보복공격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10일군사적 해결책이 완전히 준비됐고, 장전됐다”고 밝힌 이후 다양한 전쟁 시나리오를 쏟아내며 압승을 자신했다. 뉴욕타임스는 12일자 분석기사에서 “북한이 괌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하면 SM-3나 사드(THAD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격추하는 소극적 군사대응에서부터 북한 미사일 기지를 선제 타격하는 방안까지 거론된다”고 보도했다. 전투기나 토마호크 미사일로 ’핀셋 타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북한이 먼저 공격할 경우 북한의 미사일 함대와 핵무기고에 대해 총공격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군사력을 비교할 때 중국의 개입과 북한의 핵무기 사용이라는 두 가지 변수만 제외하면 한미 연합군의 승리는 너무도 확실하다”고 자신했다. 다만 언론들은 “전쟁이 발생하면 한국에는 엄청난 인명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며 “미국 시민에 대한 소개가 선행돼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중략>

 

전쟁 분위기가 연일 고조되면서 이번 상황이 1960년대 미국과 소련이 핵전쟁 직전까지 갔던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 이후 가장 심각하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이하전략

==================

[참고요]

■북한, 동해상으로 ICBM 전격 발사...미국 국방부, 대륙간탄도미사일 확인

VOA 뉴스 2017.07.29 함지하 기자

http://blog.daum.net/bstaebst/22144

 

미 국방부는 28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ICBM이라고 확인했습니다. 국방부 제프 데이비스 대변인은 이날 ‘VOA’에, 북한이 미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10시41분(한국 시간 오후 11시41분)에 발사한 1발의 미사일을 탐지하고, 추적했다고 밝혔습니다.

 

데이비스 대변인은 이 미사일이 예상했던 대로 ICBM으로 분석됐다고 덧붙였습니다. 데이비스 대변인에 따르면 북한의 ICBM은 자강도의 무평리 일대에서 발사돼 동해(일본해)에 떨어지기까지 약 1천km를 비행했습니다.

 

이번 발사는 지난 4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을 발사한 지 24일 만에 전격 이뤄진 것입니다. 북한이 자강도에서, 더구나 자정이 가까운 늦은 시간에 미사일을 발사한 건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미국 정보당국, 북한 핵탄두 60개 보유, 소형화도 성공

뉴스타운 2017.08.09 김상욱 대기자

http://blog.daum.net/bstaebst/22328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탑재가 가능한 핵탄두의 소형화에 성공한 것으로 미국 정보 당국이 결론을 내렸다고 미국의 유력 워싱턴포스트(WP)신문이 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북한이 완전한 핵보유국이 되기 위한 중요한 문턱을 넘어선 것으로 전문가들이 평가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러면서 WP는 북한 정권이 지난 7월 말 현재 최대 60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미국 정보 당국이 추정했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의 국방정보당국은 북한이 미국의 본토에 도달할 수 있는 ICBM의 비행기술을 확보했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일본의 방위성도 이미 발표한 2017 방위백서에서 북한이 핵탄두 소형화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