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소셜 북마크[Social Bookmark]

배세태 2010. 3. 30. 18:16

소셜 북마크(Social Bookmark)는 사용자들이 웹서핑 중에 북마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사이트 또는 포스트, 웹페이지를 발견하면 웹 브라우저즐겨찾기에 추가하는 것이 보통이다. Social Bookmark는 브라우저에 즐겨찾기를 추가하는 대신에 웹에 추가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개인 영역에 북마크할 수 있도록 하고, 몇 명이 북마크를 추가했는지를 통해 해당 사이트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즉, 즐겨찾기 추가라는 이기적 행위를 통해 사이트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에 공감하는 다른 사람이 다시 북마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기적 행위로 이타성을 충족시켜주는 것이다. 북마크 행위가 이타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사용자가 북마크할 경우에는 자신의 기준으로 봤을 때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 판단의 기준에는 다른 사람이 공유한 북마크의 URL을 방문하여 판단할 수도 있고, 몇 명이 북마크를 했는지를 보고도 판단할 수 있다. 1명이 북마크한 사이트보다 100명이 북마크한 사이트가 더 유용한 사이트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딜리셔스가 미국에서 각광을 받은 것도 이때문이다.

 

http://ko.wikipedia.org/wiki/%EC%86%8C%EC%85%9C_%EB%B6%81%EB%A7%88%ED%81%AC

'시사정보 큐레이션 > ICT·녹색·BT·NT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S[Social Network Service]  (0) 2010.03.30
포크소노미[Folksonomy]  (0) 2010.03.30
북 크로싱[book crossing]  (0) 2010.03.30
롱테일[Long Tail]  (0) 2010.03.30
오픈 소스[Open Source]  (0) 2010.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