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인터넷만큼 크게 사회를 변화시킬 8가지 기술과 산업 - 토마스 프레이

배셰태 2016. 10. 8. 10:26

인터넷만큼 크게 사회를 변화시킬 8가지 기술과 산업 - 토머스 프레이

인데일리 2016.10.07 박영숙 세계미래회의 한국대표

http://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3&nScate=1&nIdx=31719&cpage=1&nType=1

.

1조개 센서, 사물인터넷, 3D프린터, 가상 증강현실, 인공지능, 드론, 무인차

 

 

혁신이 다가올 때, 역사를 변화시키는 발명, 기여, 개인이 나타나는 정확한 순간을 지적하기는 언제나 어렵다. 그러나 새로운 자연의 힘을 창조하는 아이디어와 기술, 개성의 올바른 조합은 있었다. 이러한 혁신의 대부분은 그럴 자격이 있음에도 찬양 받지 못한 영웅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그러나 이들의 노력이 차이를 만들어냈다.

 

이들이 만들어낸 차이는 다음의 찬양받지 못하는 영웅들에게 넘겨졌고 그들은 앞선 이들과 같은 독창성을 발휘하면서 혁신의 바늘을 1밀리미터 앞으로 옮겼다.

 

1852년 엘리샤 오티스가 호이스팅 로프가 끊어졌을 때 자동으로 멈추는 안전한 엘리베이터를 발명했다. 이 발명은 전 세계에 고층빌딩이 세워질 수 있는 돌파구를 열어주었다. 1950년 프랭크 맥나마라와 랠프 슈나이더가 레스토랑에서 음식 값을 계산할 수 있는 작은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을 때에도 같은 일이 일어났다. 이러한 대수롭지 않은 거래가 다이너스클럽 카드를 만드는 계기가 되었고 오늘날 대규모 신용카드 산업의 기초가 되었다.

 

1990년 팀 버너스 리가 스위스 유럽원자핵공동연구소(CERN) 연구실에 앉아 월드와이드웹의 핵심적 기초가 되는 HTML과 URI, HTTP를 개발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전환점들은 이들의 기여 뒤에 있었던 수백, 수천 명의 작은 성취에 의해 이루어졌다. 인터넷이 형성되자 네트워크는 수백만 명의 새로운 혁신자들을 바탕으로 스스로 방대한 플랫폼을 만들었다. 네트워크 플랫폼에는 모든 응용프로그램들이 크리스마스트리의 장식품처럼 가능성들을 추가하면서 매달릴 수 있다.

 

인터넷에 연결된 디지털 환경에서는 혁신은 더욱 작은 조각으로 분석되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2007년 아이폰의 도입으로 대규모 앱 개발 커뮤니티가 형성되었고 그 결과 스마트폰은 일상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플랫폼들을 형성하고 있는 기술의 융합을 목격하고 있다. 이들은 각각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여 인터넷 크기의 기회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뉴키즈온더블럭(New Kids on The Block)을 만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기술을 뉴스를 통해 접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들이 인터넷만큼 폭발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다가올 미래에는 크로스플랫폼 연결, 정보 처리 상호 운용, 오퍼레이팅 시스템 전쟁에 관해 듣게 된다. 그러나 결국에는 모든 것이 연결된다. 우리는 인터넷에 연결된 세상에서 슈퍼 연결된 세상으로 이제 움직이기 시작했다.

 

아래에서 뉴키즈온더블록들을 살펴보자.

 

1) 1조개의 센서 네트워크

 

<중략>

 

2) 3D 프린팅

 

<중략>

 

3) 사물 인터넷

 

<중략>

 

4) 컨투어 크래프팅(contour crafting, 3D 프린터를 이용해 시멘트 잉크로 건물을 찍어내는 등고선 건축술)

 

<중략>

 

5)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중략>

 

6) 드론

 

<중략>

 

7) 무인 기술

 

<중략>

 

8) 인공지능

 

인공지능은 우리가 그 능력의 한계를 알 수 없는 마술적 요소이다. 인공지능 음악의 시대가 온다. 새로운 음악을 작곡할 뮤지션이 필요하지 않다.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스스로 할 수 있다. 조만간 우리는 인공지능 뮤직스테이션을 가지게 되고 파티에서 인공지능이 배경 음악을 플레이하게 된다. 미국 음악가 협회(ASCAP)는 음악 저작권료를 받고 있지만 조만간 사업을 접어야 한다. 컴퓨터는 체스 챔피언을 이겼고 제퍼디 쇼에서 우승했으며 바둑 챔피언을 물리쳤다. 인공지능은 조만간 작가, 예술가, 영화 제작자를 몰아낸다.

 

우리가 모두 인공지능이 생산한 상품을 사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는 우리는 아무것도 알 수 없다. 인공지능은 우리 삶의 모든 면에 침투하게 되며 수많은 일자리를 없애게 된다.

 

결론

 

위에서 말한 여덟 가지 기술이 다음에 다가올 혁신의 파도라면 그 다음에는 무엇이 올게 될까? 사람들은 수많은 변화를 가져올 기술들이 이미 자신의 길을 개척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중 일부는 더욱 빠르고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블록체인 기술, 합생 생물학, 양자 컴퓨팅, 슈퍼물질(그래핀, 스타닌), 튜브 운송기술(ET3, 하이퍼루프) 바이오엔지니어링(크리스퍼), DNA 배열, 챗봇, 뉴로엔지니어링, 대기에너지 수확기술, 근지구 위성 기술(프로젝트 룬, 아퀼라, 타이탄), 로봇공학, 싱경 유저 인터페이스, 대량에너지 저장장치 기술 등에 주목하기 바란다.

 

다음 세대의 변화를 일으키는 기술은 더욱 기하급수적으로, 그리고 32개 또는 34개의 기술이 동시에 일어나게 된다.

 

크리스마스트리 비유로 돌아가, 작은 개선들이 각각의 플랫폼에서 트리의 장식물처럼 매달려 예전보다 훨씬 빠르게 확산된다. 조만간 일자리를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다시 생각해보기 바란다. 우리는 심각한 재능 부족 시대에 진입하고 있다. 미래의 직업은 오늘날의 전혀 직업과 비슷하지 않을 것이며 놀라운 적응 능력이 필요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