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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미국 우버 놔두고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에 투자하는 이유

배셰태 2016. 5. 14. 10:26

미국 우버 놔두고 '중국판 우버'에 투자하는 애플, 이유는?

조선일보 2016.05.14(토) 양이랑 기자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5/13/2016051302660.html


실적 부진 애플, ‘고마진 서비스업’에 눈 돌려
디디 투자 통해 중국 내 ‘애플페이’ 확대 전망…’애플카’와 연관성도 ‘관심

애플이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차량공유서비스업체 디디에 10억 달러(약 1조1690억원)를 투자한다. 애플이 미국의 우버가 아닌 중국 업체에 투자한 것은 중국 시장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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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투자는 중국 내에서 애플의 모바일 결제서비스인 애플페이를 확대하고, 나아가 비밀 리에 추진 중 지능형 자동차(intelligent car) ‘애플카’ 개발을 위한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디디의 옥외 광고판./블룸버그통신 뉴스 캡처.
           ▲ 디디의 옥외 광고판./블룸버그통신 뉴스 캡처.

◆ ‘現 이용자만 3억명’, 우버 대신 디디 투자한 배경

디디는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애플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애플은 알리바바, 텐센트 등 중국의 양대 인터넷 기업에 이어 디디의 주요 투자자가 됐다. 이번 투자는 디디가 지금까지 유치한 것 중 가장 큰 규모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디디는 중국 iOS 개발 분야에서 혁신을 입증했다"며 "디디가 구축한 사업과 탁월한 리더십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디디의 일일 탑승 횟수는 1100만 건이며 중국 전역에서의 이용자는 무려 3억 명에 이른다. 디디는 300여 개 중국 도시에서 운영되며 1400만 명의 자동차 소유주들과 연결되어 있다. 블룸버그와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디디의 기업 가치는 200억~250억 달러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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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에 있는 컨설팅업체인 애널리시스인터내셔널의 장쑤 분석가는 "애플은 부상하고 있는 중국 인터넷 공룡 기업들의 편에 서서 전략적인 가치를 활용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우버 대신 디디를 선택한 이유는 단순하다. 중국 기업이라는 이유 때문"이라고 말했다.

HSBC증권의 치창 애널리스트는 "디디는 좋은 회사이며 앞으로 알리바바, 텐센트와의 협력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디디는 애플의 투자에 앞서 알리바바와 텐센트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이 외에도 중국의 국부펀드인 중국투자공사(CIC),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테마섹, 핑안벤처스 등도 디디에 투자했다.

◆ 실적 부진 애플, M&A 통한 사업 확장 나서나..’고마진 서비스업’ 관심

애플은 주력인 스마트폰 사업의 성장이 둔화되자 다른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성장 분야의 서비스업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보유 중인 현금(약 2330억 달러)의 일부를 이 분야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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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A타임스는 이번 투자로 애플페이의 중국 시장 진출이 다소 수월해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투자가 애플이 비밀 리에 추진하는 자동차 프로젝트와 연관되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FT는 최근 애플의 몇몇 스타트업 인수합병은 지능형 자동차와 관련이 있다고 전했다. 이날 애플과 디디는 앞으로 자동차 프로젝트에 대해 협력할 지 여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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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기사]

■애플,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에 10억달러 투자

조선일보 2016.05.14(토) 깅동철 기자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5/14/2016051400338.html


알리바바·텐센트가 세운 기업… 新성장동력 찾고 中과 협력 의도
  
미국 애플이 중국 최대의 차량 공유 서비스인 '디디추싱(滴滴出行)'에 10억달러(약 1조1735억원)를 투자한다고 13일 밝혔다.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디디추싱은 사용자가 3억명, 기업 가치는 260억달러(약 30조5000억원)에 달한다...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