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한국 정부, 애플 파격 자급제폰 정책은 '합법'…이동통신사·제조사 '초비상'

배셰태 2015. 9. 16. 15:12

애플 파격 자급제폰 정책은 '합법'…이통사·제조사 '초비상'

미디어잇 2015.09.15(화) 이진 기자

http://m.it.co.kr/m/m_article.html?no=2807591

 

애플이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를 발표한 후 구매자가 매달 적립형으로 1년간 비용을 지불하면 차기 신제품을 제공받는 자급제폰 판매 계획을 발표했다. 이 제도가 국내에 도입되면 이통사 중심 휴대폰 유통구조가 제조사 중심으로 획기적으로 바뀔 전망이다.

 

애플, 새로운 자급제폰 제도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출시

 

애플은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신제품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를 발표하며 동시에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우리나라와 달리 해외에서는 자급제 방식의 구매 문화가 일반적이다. 자급제폰은 이통사가 아닌 제조사를 통해 소비자가 직접 단말기만 구입하는 휴대폰이다. 아이폰 구매자들의 경우 이통사가 아닌 애플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소비자는 이후 자신이 원하는 이통사에 가입할 수 있다.

 

▲아이폰6S, 아이폰6S플러스 구매자들에게 제공되는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관련 상세 가격표. (이미지=애플)

 

애플은 자급제폰 구매자가 16GB 용량의 아이폰6S을 구매한 후 매달 32달러(약 3만 8000원)를 내면 1년 뒤 신형 아이폰을 제공하는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내놨다. 연간 384달러(약 45만 4000원)만 내면 아이폰7 16GB 모델을 제공받는 셈이다. 이 프로그램은 매달 납입금이 다르지만 다른 용량의 아이폰6S 및 아이폰6S플러스 구매 고객들에게도 적용된다.

 

애플은 통상 16GB 용량의 아이폰 기본모델(아이폰6, 아이폰6S 등) 가격을 649달러(약 76만 7000원)로 정해왔는데, 이 중 384달러를 내면 내년 출시될 신제품을 제공받는다. 즉 신제품 구입 시 265달러(약 31만 3000원)를 할인 받는다.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은 국내서 '합법'

 

애플이 국내에 이 제도를 도입할지 아닐지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이를 규제할 수 있는 법적 제약이 없으므로 제조사가 도입해도 무방하다는 반응이다.

 

▲애플의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안내 화면. (이미지=애플)

 

<중략>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단말기유통법은 이통사가 제공하는 지원금을 규제하는 것이지, 제조사가 자발적으로 판매하는 자급제폰은 대상이 아니다"라며 "제조사가 자급제폰을 판매하면서 자체적으로 가격을 인하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이통사 중심 유통구조 바꾸나?

 

애플이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도입할 경우 국내 휴대폰 유통 구조가 대대적으로 개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략>

 

국내 제조사들은 이통사의 유통망에 기반해 제품을 판매해 왔는데, 애플이 공격적인 판매 전략을 펼 경우 단말기를 파격 판매하는 쪽으로의 전략 수정이 불가피하다.

 

이통사들도 비상이 걸렸다. 그동안 휴대폰 유통과 관련한 절대적 주도권을 가져왔는데, 애플의 새로운 전략이 자급제 중심의 유통 구조를 정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애플의 정책은 이통사의 단말기 매출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이통사 관계자는 "애플이 국내에 새로운 자급제폰 제도를 들여올 지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라 내부에서 검토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